[학교시설][교단선진화시설]학교시설의 정의,실태, 학교시설의 조건,규정변화,교단선진화시설, 학교시설의 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시설의 정의

Ⅲ. 학교시설의 실태

Ⅳ. 학교시설의 조건
1. 안전성
2. 융통성
3. 미관성
4. 연계성
5. 이용성
6. 관리성

Ⅴ. 학교시설의 규정변화
1. 학교 시설․설비 기준령의 변화
2. 현행 학교 시설․설비에 관한 규정

Ⅵ. 학교시설의 교단선진화시설

Ⅶ. 학교시설의 문제점

Ⅷ. 학교시설의 개선 방안
1. 교과전담교실 설치
2. 재량 활동 지원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다수의 교사들이 기자재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이 명백하다. 이러한 결과들은 교사들이 교실에서 기자재의 활용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요인들, 즉 부족한 교수매체, 교육시설 및 교사 재교육의 결여와 같은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을 보인다. 불충분한 교육자료, 기기와 열악한 시설 등도 교사들이 그들의 학교에서 다양하게 교육공학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과 관계가 되는 문제점으로 종종 지적되는 것이다. 학교에서 교육공학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항상 잘 보관, 유지되고 있는 기기(hardware)와 높은 품질의 다양하고 넓은 범위의 교재들(software)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Eboch(1966), Erickson and Curl(1972), Imogie(1979), and Wilkinson(1980)등도 교사들이 교실 내에서 기술적 자원(료)에 익숙해 있다면 이러한 자원(료)들을 이용하기 쉽고 접근하기 쉬울 것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공익시설과 산업시설이 근대화되어진 반면에 학교 내 전반적인 시설과 학교에서 쓰고 있는 교육매체들은 근대적인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개별면접 중 한 교사가 말하기를 “내가 고등학생이었던 20년 전의 교실과 지금의 교실을 비교해서 유일하게 한 가지 변화가 있었는데, 그것은 흑판의 색이 검정색에서 초록색으로 변한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이 이야기는 학교단체가 최근까지도 거의 변화하지 않고 있음을 명백하게 보여주고 있다. 학교시설은 여전히 교과서와 칠판을 이용한 전통적인 교수법에 어울리는 진부한 것들이다. 교육공학의 활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학교시설의 근대화부터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매체의 이용과 선택에 있어서 교사들을 도와줄 수 있는 매체전문가 또는 보조요원의 부족이 교육공학의 활용을 어렵게 하는 또 다른 원인이다. 기자재 및 매체의 활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매체전문가
참고문헌
강진아(2000), 학교시설 복합화 대상기능 및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사엽(1988), 학교체육시설론, 보경 문화사
대통령령 제14920호(1996), 학교 시설·설비 기준령
박영숙(1998), 수준별 이동 수업을 위한 교과 교실형 교사 도입의 능성과 한계, 한국교육시설학회지, 5권 4호
신중식(1995), 교육시설행정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제7차 교육과정 시행 대비 기존학교 시설개선 추진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정의,기반구축, 교육정보화의 실태,관련법령, 교육정보화의 정보기술활용교육강화사업,지원체제정비,개선방향
  • 교단선진화용 PC 보급 : 110,126대◦ 교원용 PC 보급 : 233,317대(70%, PC당 교원수 1.4명)2. 초․중등학교 학내전산망 구축◦ 설치 학교 : 2,661교(총 누계 : 4,274교, 42% 구축)◦ 투자액 : 690억원(국고 : 108억원, 지방비 : 582억원)◦ 초․중․고교 인터넷 연결- 초고속국가망을 활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료 지원- 인터넷 이용 가능 학교수 : 5,072교(512Kbps 이하 : 4,495개교(89%))Ⅳ. 교육정보화의 실태1. Hardware 및 Software의 보급과 활용 실태교육용 컴퓨

  • [직무역할][업무역할]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교무부장, 학교 보건요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동향, 향후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 내실화 방향 분석
  • 학교 조직의 개혁 - 전교직원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교 업무 조직 구성, 업무처리 과정의 단축, 능력중심의 인사제도 운영, 교장 및 동료교사에게 교실을 개방하는 풍토 조성다.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법의 개혁 - 학생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시간의 융통성있는 운영라. 교단지원체제의 개혁 - 교단 선진화의 적극 추진, 학교재정 운영 방식,학교 시설의 개선, 교원연수 지원 강화마. 학교 정보화 - 첨단 정보 시설 및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학교, 녹색학교, 아름다운 학교 등 학교 환경에 관한 것들이 추진되었다. 그리고 뜻하지 않은 천안 초등학교 화재 사건을 계기로 하여 안전 시설에 관한 문제가 제기되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정책들이 시행되었다. 정보 수집을 통해 2003년에 일어난 교육 시설 및 설비에 관한 변화들에 관한 항목들이 정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자료를 더 수집했다. 각 항목들에 대해서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 발표한 정책 자료와 교육 연감에

  • [교육학]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개선해 나가자. 그렇게 하면 향후 우리나라의 100년 대계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젊은이들을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리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Ⅱ. 본론1. 교육문제1)교육문제의 정의 (1) 일반적인 정의 ① 성별, 인종, 신앙, 정치성. 경제적 조건에 의해 차별 받

  • [교육정책론] 교사봉급
  • 실태, 문제점 등을 집중적으로 알아보았다.Ⅱ. 본 론1. 교원 봉급의 기본적 용어 개념 * 공무원보수규정 제4조 (정의) 1) 보수 : 봉급과 그 밖의 각종 수당을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다만, 연봉제 적용대상 공무원은 연봉과 그 밖의 각종 수당을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2) 봉급 :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직책별로 지급되는 기본급여 또는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의 정도 및 재직기간 등에 따라 계급(직무등급이나 직위를 포함한다.이하 같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