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제도]직업훈련제도의 특징,변화과정, 직업훈련제도의 취지, 직업훈련제도의 문제점, 직업훈련제도의 정책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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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업훈련제도의 특징
1. 직업훈련 정책분야의 구성
2. 직업훈련 정책의 대상 범위에서 본 특징 - 한정형에서 광역형까지
3. 담당기관과 담당기능에서 본 특징

Ⅲ. 직업훈련제도의 변화과정

Ⅳ. 직업훈련제도의 취지

Ⅴ. 직업훈련제도의 문제점
1. 재직자향상훈련에 대한 과소 투자
2. 취약계층에 대한 훈련 부족
3. 실업대책직업훈련의 성과 미흡

Ⅵ. 직업훈련제도의 정책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적자원개발의 핵심은 결국 직업능력개발이며, 이런 점에서 제 2기 직업능력개발은 근로자들의 직무수행 능력과 기업의 경쟁력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노동시장 진입 이후의 제 2기 인적자원개발은 산업계와 밀접한 연관성 속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직업능력개발의 가장 많은 부분이 근로자들이 현장의 작업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treeck, 1989; McCall, 1997). 제2기 직업능력개발은 결국 산업 및 노동시장의 성격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이는 역으로 제2기 직업능력개발을 외적 환경과의 정합성 속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준다. 제2기 직업능력개발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최근의 중요한 환경적 변화로서 노동의 유동성 증가 및 고용관계의 불안정화에 따르는 외부노동시장의 증가와 지식기반경제의 급속한 진전을 주목하고 있다.
첫째로, 지난 경제위기 이후 고용조정 및 비정규직 고용의 증가 등 노동의 유동성이 전반적으로 크게 증가하게 되면서 기업들이 훈련투자의 수익을 제대로 회수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 기업들이 필요한 역량을 외부에서 구입하는 중도채용의 관행을 확대하고 직업훈련에 대한 투자를 전반적으로 축소하는 환경적 동인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순희·이병희·유완식·김미란, 직업훈련제도의 효율성 검토, 한국노동연구원, 2000
◈ 김형만·이상준, 장기실업자 직업훈련 현황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박덕제, 사업 내 직업훈련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노동연구원, 1993
◈ 이정표 외, 평생 교육훈련제도의 발전 전략 : 국가인적자원 비전 2005,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
◈ 이상일, 미국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새로운 변화, 한국노동연구원, 1998
◈ 한국산업인력공단, 직업훈련교사와 직업훈련담당자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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