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운동]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시작,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사회발전,대학,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활동,성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시작

Ⅲ.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사회발전
1. 사회발전의 의미와 내용
2. 사회발전 가치와 지역사회교육운동

Ⅳ. 지역사회교육운동과 대학

Ⅴ.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활동
1. 좋은 가정 만들기
2. 좋은 학교 만들기
1) 학생의 전인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2) 주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3) 만남과 공동체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4)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5) 주민 봉사(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 프로그램

Ⅵ.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성과
1. 사회발전 가치를 촉진시키는데 기여한 지역사회교육운동
2. 지속적 사회발전을 위한 지역사회교육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역사회조직화는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고 지속적인 조직을 건설해 내는 과정에 개입되는 전략이며 실천결과 달성되는 목표이다. 루빈과 루빈은 성공적인 지역사회조직화는 문제의 해결, 복지와 권력배분의 불평등 해소, 민주적 가치와 실천의 연습과 향상, 개인의 잠재력 성취, 지역사회강화 목표가 달성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첫째, 문제의 해결이란 지역사회 구성원의 삶의 영향을 주는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함으로써 해결하는 것이다. 둘째, 복지와 권력배분의 불평등 해소는 복지와 권력을 좀더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셋째, 민주적 가치․실천의 연습과 향상은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결정과정에 사람들을 참여시킴으로써 민주주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넷째, 개인의 잠재력 성취는 지역사회조직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생활 향상과 효율성 증대를 통해 잠재력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며, 지역사회조직에 관여함으로써 사람들은 더 유능하고 효과적인 느낌을 배우고 소속감을 느끼는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된다. 다섯째, 지역사회 강화는 조직화된 공동체 구성원으로써 중요하고 힘 있고, 유능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들은 지역사회 조직화는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소속감과 공동체의식을 고양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스스로 지역사회 존재임을 확인하고, 공동의 노력을 통해서 지역사회문제해결이 가능함을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질 수 있다. 이들은 또한 지역사회조직화는 많은 이들의 힘을 집약하고 배가시키는 민주적 조직들을 구축함으로써 주민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으
참고문헌
◈ 권두승(2002), 지역사회교육운동이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성과, 지역사회개발원 제 17차 심포지엄 논문집
◈ 교육부(1998), 지역사회교육 활성화 방안과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김정자(1989), 우리 나라 지역사회학교운동에 관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영(1991), 학교중심 사회교육으로서의 지역사회학교 운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해숙(1999), 지역사회운동에 있어서의 Network 형성,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1989), 한국지역사회교육운동 20년, 서울 :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일본 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내실화 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1. 리엔진니어링2. 민영화1) 서비스의 민영화(privatization of services)2) 비용분담(privatization as cost sharing)3) 공공재원을 통한 지원(public-financed privatization)4) 대학의 기업화(corporatization of universities)3. 재조직화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확대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1. 사회주의 시장

  • [지역사회복지]교회의자원을활용한지역사회복지
  • 교육이나 사회봉사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위한 구조개발과 프로그램 평가 나아가 개인집단 및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한 옹호활동도 할 수 있다. 2. 교회 사회사업의 필요성교회는 현대의 사회적,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따라 지역 공동사회에서 사회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교회의 적극적인 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교회는 지역 사회복지와 유기적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데 이는 교회가 지역사회 공동체의 일원

  • [루소] 루소 생애 루소 생애 루소 자연주의 사상 루소 자연주의 의의 루소 자연주
  • 교육의 분야에서 이루어졌다.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그러한 움직임이 포착되었다. 프랑스에서는 1682년 라 살르의 기독교 학교가 세워졌으며 영국에서는 국교파와 비국교파에 의해 각각 자선학교가 세워졌다. 프랑스와 영국에 이러한 운동이 전개되던 것과 때를 같이하여 독일의 개신교 지역에서는 기원에 있어서는 그것과 유사하면서도 그 이후의 발전 양상에 있어서는 매우 다른 교육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이 운동을 시작한 사람은 아우구스트

  • 지역사회복지운동 및 사례
  • 사회연대의식의 고취, 지역공동체 형성이라는 목표로 전개되는 조직적인 운동-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의식적이고 조직적인 집합적 활동이며, 사회복지수요자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무자나 전문가, 넓게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주체적인 참여와 행동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의도적으로 추진해 가는 지역사회복지실천이다.2.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의의- 첫째, 지역사회복지운동은 지역사회주민의 주체성과 역량을 강

  • 미국과 일본의 자원봉사활동과 인권교육 사례
  • 활동이 커다란 의미를 가지게 되면서 현재의 교실 위주의 교육에서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위해 경험의 교육인 자원봉사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있다.일본에서의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은 1997년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후생성 소관 국고보조사업인 「아동ㆍ생도의 자원봉사활동 보급 사업」으로 추진된 「자원봉사협력교」지정사업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이 사업은 전국규모로 실시되는 사업으로서 지역별 사회복지협의회가 지역사회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