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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개념

Ⅲ.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역사

Ⅳ.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중요성
1. 주일학교 교육 사업이 성경적인 까닭이다
1) 모세 오경에서
2) 역사서에서
3) 복음서에서
4) 사도들에게
2. 기독교 교육의 활동 분야가 제한받고 있는 까닭이다
1) 목사가 교수하는 일보다 설교에 더 치우치고 있다
2) 가정에서 부모들이 성경을 가르치는 일을 게을리 하고 있다
3) 일반 사회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지 않고 있다
3. 주일학교가 교회 발전의 터전이 되는 까닭이다
1) 교인들은 대개 주일학교를 거친 이들이다
2) 큰 주일학교는 큰 교회를 만든다
3) 미래의 교회는 오늘의 주일학교에 달려 있다
4) 선교지역 교회나 개척교회도 주일학교를 통하여 세워진다
4.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소망이 있는 사업인 까닭이다
1) 정치가들의 말
2) 법관들의 말
3) 청소년들의 범죄와 그 방비와 선도의 길

Ⅴ.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성장 추이

Ⅵ.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리더십

Ⅶ.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문제점

Ⅷ. 미국의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 사례
1. 첫 주일학교
2. 최초의 주일학교 연합회
1) 미국주일학교의 발전
2) 일반학교의 발전
3) 주일학교의 세계운동화
4) 교사 양성의 비극
5) 기독교인의 적극적인 운동

Ⅸ. 주일학교(기독교학교, 교회학교)의 활성화 방안
1. 주일 활동
1) 샬롬 성가대와 찬양팀
2) 설교 말씀의 변화
3) 달란트의 활용
4) 분반공부와 간식
2. 영어 놀이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회학교가 정체되거나 감소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회학교 성장을 가능케 하는 개선방안일 것이다. 현재 교회학교 부서를 맡고 있는 교육지도자들이 생각하는 개선방안을 파악하기 위해 첫 번째 중요한 개선방안과 두 번째 중요한 개선방안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는데, 가장 중요한 개선방안으로 38.2%가 `생명력 있는 예배에로의 갱신`을 들고 있다.
교회학교 예배가 새로워지지 않고서는 교회학교가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도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고 분반공부도 중요하지만 예배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는 인식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예배를 준비하고 설교를 담당하는 교역자들의 변화에 대한 기대로 이어지게 되는데, 교역자들이 어떻게 예배를 새롭게 하느냐에 교회학교 성장여부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국교회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은 채 정체되고 있으며 사실상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교회학교의 감소 경향은 성인의 경우보다 더 심각한 것이 사실이다. 이는 향후 5년, 또는 10년 후의 한국교회의 기초를 뒤흔드는 것으로서 실로 `위기적인 증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미국교회가 경제 공황 때에 급성장했다가 경제적인 부를 성취한 1960~70년대부터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강단에서 American Dream을 선포한 기복신앙의 대가라고 교회성장학자들이 진단하는 것처럼, 한국교회도 그저 교회에 출석하는 것에만 관심을 둔 물량주의적 목회방식에서부터 이제는 내면의 성숙을 통해 `진정한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목회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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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교재편찬위원회(1987), 간추린 기독교 교육학, 서울 : 세종문화사
이금만(2002), 교회교육 청지기를 위한 34걸음 시앙교육 이야기, 서울 : 한국신학교육 연구소
W. R. 루드 저, 손승희 역, 기독교교육,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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