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등록][저작권]저작권의 정의,규모, 저작권등록의 의의,절차, 저작권등록의 효과, 미국의 저작권등록 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의 정의

Ⅲ. 저작권의 규모

Ⅳ. 저작권등록의 의의

Ⅴ. 저작권등록의 절차
1. 등록 신청
1) 등록 신청자
2) 등록 신청의 요건
2. 등록 신청의 심사
1) 심사 권한
2) 심사의 범위
3) 신청의 반려와 등록의 실행
4) 등록증의 교부
5) 등록에 대한 불복

Ⅵ. 저작권등록의 효과
1. 추정력
2. 대항력
3. 보호기간 연장
4. 주의

Ⅶ. 미국의 저작권등록 사례
1. 개관
2. 등록의 절차
1) 등록 신청의 방식
2) 저작권 등록 신청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의 재산권은 배제성과 경합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성격은 재화의 물질성에 기반하고 있는 데, 내가 어떤 물건을 소유하거나 사용하고 있으면, 다른 사람은 그것을 동시에 가지거나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이러한 재산권 체계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소위 지식정보사회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질서가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다. 지식정보는 산업경제의 상품과 달리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을 그 특성으로 한다. 즉, 지식정보는 나의 소유나 사용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소유나 사용이 제한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많이 확산되고 나눌수록 더 많은 가치를 가지게 된다(네트워크 효과).
그리고 근본적으로 지식정보는 경제학적 재화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주류 경제학에서는 상품이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희소성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지식정보는 그 자체로 희소성의 성격을 갖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 자본주의는 희소성이 없는 지식정보에 저작권, 특허 등과 같은 배타적 권리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지식정보를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재화에 대한 권리부여는 자유방임 경제를 주장하는 시장주의자들의 견해와는 모순되게도 권리의 설정과 유지에 있어서 국가의 적극적 역할을 필요로 하고 있다.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핵심 자원인 지식정보재화는 산업사회의 사적재화가 유형적인 것과는 달리 무형적이며, 이론적으로 원본의 손상 없는 무한 복제, 무한 배포가 가능하다. 사회적 생산에서 핵심 요소가 유형적 생산요소에서 무형적 생산요소로 바뀐다는 사실은 단순히 생산요소의 구성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사회구성 및 운영원리의 변화를 수반할 수밖에 없다. 결국 희소성과 경쟁의 논리에 기반한 산업사회의 재산권은 풍부성, 더 나아가 무한성의 성격을 갖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그 효력을 잃게 된다. 새로운 사회의 핵심 키워드는 ‘배제와 경쟁’이 아닌 ‘공유와 협력’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박남제·송유진 :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기술, 정보보호학회지 제11권 제5호, 2001
우지숙 : 컴퓨터 프로그램에 관한 미국 저작권법 구조의 연속과 변화 : 판례에 나타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제19호 봄호, 1998
전영택 : 저작권 등록과 영화의 지적재산가치, KAFAI, 2001
정진승 : 저작권법의 개정과 경제적 파급효과의 분석, 지적소유권법연구, 창간호, 한국지적소유권학회, 1987
채명기 : 저작권 체계의 변화 전망, 저작권 심의 조정 위원회, 2001
황적인·정순희·최현호 : 저작권법, 법문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 분석하기도 하였다. 문화관광부, 한국음반산업협회, 소프트웨어진흥원 등의 음반 산업과 관련된 기관들에서 발표한 통계자료 또한 대상이 되었다. 이외에도 사례분석에 필요한 자료들을 조사하였고 문화관광부에서 저작권 보호 운동 일환으로 만든 저작권 관련 만화등도 인용하였다. Ⅳ. 분석결과1.생산자(산업적) 측면에서의 모바일 음반(1)모바일 음원 공급의 성공국제음반산업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CD 등의 전통적인 음악 상품의 매출 규

  • [저작권]저작권의 의미,국제적 흐름,온라인등록, 저작권과 복제,원격교육, 저작권의 문제점, 프랑스의 저작권 사례,제언
  • 저작권의 의미, 저작권의 국제적 흐름, 저작권의 온라인등록, 저작권과 복제, 저작권과 원격교육, 저작권의 문제점, 프랑스의 저작권 사례, 저작권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저작권의 의미Ⅲ. 저작권의 국제적 흐름Ⅳ. 저작권의 온라인등록1. 추진배경2. 사업내용Ⅴ. 저작권과 복제Ⅵ. 저작권과 원격교육1. 교육자에 의한 저작물 이용2. 피교육자에 의한 저작물 이용3. 원격교육에서 저작권법의 문제점Ⅶ. 저작권의 문제점1. 국내에서는 저작권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분석방법 등이 있다.형사정책과 형법의 긴밀한 관계 유지를 위해서 형사정책에 대한 연구성과를 형법에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있어야 한다.형사정책학의 현대적 과제는 형사입법,형사사법,행형의 영역에서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제1절 형사정책의 의의와 과제Ⅰ. 사례1990년대 중후반부터 우리 사회에서는 각종 성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일반국민들의 법익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범죄에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정의 106 뉴스에서의 일반적인 재연의 모습 69제Ⅰ장 서 론제1절 연구목적21세기 화두는 지식정보화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은 21세기를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나타내는 좋은 사례일 것이다. 이렇듯 지식정보화의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등록하게 한다. 이와 같은 연예기획사를 학원형 기획사로 부르기도 한다.일반적인 연예기획사라면 캐스팅 후 전문트레이닝 과정과 심층 분석을 통한 집중교육을 하는데 비해 여기에서 언급되는 연예기획사들은 그 교육 내용이 매우 부실하다. 또한 일반적인 연예기획사의 트레이닝 과정의 비용은 기획사가 부담하는 반면, 이러한 연예기획사들은 수강료를 엔터테이너 지망생에게 부담 시킨다. 즉, 엔터테이너를 지망하는 일반인들에게 수백만 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