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특성,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사이버교육,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1. 문제 파악 단계
2. 문제 해결 방법 구상 단계(문제 추구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정리 단계(적용․발전단계)
5. 과제 파악 단계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사이버교육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1. 학습 동기의 제공
2. 자기 조절 학습 훈련
3. 동료 간의 협동 학습
4. 대화 학습의 운영
5. 자료실 이용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란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학습하려는 의지, 태도, 능력이다. 이는 자발적인 학습의욕과 스스로 찾아 배우는 능력으로서 개성적인 인간의 주요 요소이기도 한다.
자기 주도적인 학생의 인성과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학습활동에 있어 주도성, 독립성 그리고 지속성을 갖는다. 둘째, 자신의 학습 활동에 대한 주도권을 갖고 여러 가지 장애 요인들을 극복하려는 강한 도전 의지를 보인다. 셋째, 자기 단련의 역량이 있고 고도의 호기심을 갖고 학습에 임한다. 넷째, 학습 혹은 변화에 대한 강한 욕망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과제 해결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 있고, 기초 학습 기술을 이용할 줄 안다. 여섯째, 배우는 것을 즐거워하고 목표 지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학습과정과 관련지어 보면 목표의 자기 결정능력, 과정의 자기 구성능력, 결과의 자기 평가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자기 선택능력]이다. 여기에서 [선택능력]은 [의사결정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결정능력]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 기반이 된다.
참고문헌
◉ 경남 용호초등학교(1999),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
◉ 김경희(1998), 열린사회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월보, 통권 201호
◉ 이재경(1997), 에듀넷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 및 워크북 개발,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 이근철(199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연구
◉ 전남 옥곡초(2001),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
◉ 홍순약(1992), 자기교육에의 교육, 서울 : 한덕종합인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학습프로그램 개발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사회적 배경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필요조건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자기주도적, 능동적으로 학습하게 하라2. 수업매체를 통해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하라3. 교사는 학습을 돕는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교육은 통일교육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의미한다. 통일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통일에 대한 가치와 태도, 신념 그리고 궁극적으로 행동의 영역을 포괄한다. 탈냉전이후로 세계화가 진행되고 국내적으로는 민주화가 공고화 된 이후로 통일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학교에서의 통일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남북한관계가 급진전하고 통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통일교육에 있어서 평화공존 교육에 대한 비중이

  • 고등학교 유형 및 입학전형
  • 교육과정은 20~35%까지 자율, 선택중심교육과정은 100% 자율. (3) 선발 방법: 2009년 3월 27일 이전에 지정 받은 학교는 자율적으로 선발. 그 이후에 지정받은 학교는 일반 고등학교와 동일하게 선발. 단, 필기고사는 금지 (※2009. 3. 27. 이전에 지정받은 학교는 학생선발방식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 ※ 자율학교의 지정은 교육감이 공 사립 초중고를 지정할 수 있고, 자율학교는 운영 성격에 따라 학습부진아 등을 교육하는 대안학교, 특성화중학교, 특

  • 평생교육방법론공통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 초기중기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기술하십시오
  • 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성년후기(노년기) 학습자의 특성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 분석1) 인지적 차원기억력의 감퇴 후 형식적 사고능력의 발달로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 떨어진다. 지배세대에 필요한 인지능력 소유, 결정성 지능과 후 형식적 사고 능력이 발달되며. ‘교육, 직업, 일상생활 경험에서 얻은 정보와 기술을 실제로 사용하는 지적 기능’인 실용적 지능이 확대된다. 직장과 가정에서 책임적 역할을 수행

  • 자기 주도적 학습 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 교육 현장에서 PBL이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변인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학습자의 특성 중 자기 주도적 학습력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받지 않든 간에 자신의 학습을 위한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