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위주교육]입시위주교육의 의미,실태, 입시위주교육과 학벌,학교간경쟁, 입시위주교육의 학교교육병리,폐해,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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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입시위주교육의 의미

Ⅲ. 입시위주교육의 실태

Ⅳ. 입시위주교육과 학벌

Ⅴ. 입시위주교육과 학교 간 경쟁

Ⅵ. 입시위주교육의 학교교육병리

Ⅶ. 입시위주교육의 폐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변동하는 사회에 맞추어 학교 또한 변화해야 한다. 학교의 개혁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학교 안에서의 개혁, 또 하나는 정규의 학교를 도외시하려는 개혁이다. 학교 안에서의 개혁은 다시 개념 학습, 모방 학습, 일반적 원칙의 교수-학습,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행정을 말한다.
정규의 학교를 도외시하려는 개혁으로 개방학교를 들 수 있다. 이는 비공식학교 또는 자유학교라고도 하는데 학교에서 하는 획일적인 교육대신에 개인학습과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중점을 두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형태를 취한다. 자유 학교가 그 교육의 원리로 내걸고 있는 원칙의 하나는 명령과 지도 대신 대화를 통한 학습이다. 학교는 학생이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학교교육에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으로 보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입시제도는 해마다 많은 비판을 받고, 해마다 바뀌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점들이 남아있다. 특히 대학입시 제도는 한 인간의 평생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책임을 국가, 또는 책임자에게 떠넘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할 때야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교육제도 개혁 시 생각해 보아야 할 점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참고문헌
강무섭, 입시위주 교육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미대입시 78·79, 1991
강무섭, 입시위주교육 해소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1992
신중식, 입시위주 교육의 형성배경과 교육에 주는 폐해 분석
신중식 외, 입시 위주교육 탈피를 위한 교원의 역할정립방안 연구, 국민대학교교육연구소, 1994
임연기, 입시위주 교육의 실상, 교육개발 제13권 제12호, 한국교육개발, 1991
이두휴, 우리나라 대학입시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여수대학교 논문집, 여수대학교, 1998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나남,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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