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시장][음악시장]음반시장(음악시장)의 발전,동향,수익구조, 음반시장(음악시장)의 폭압적세제,디지털음반유통,위축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시장(음악시장)의 발전

Ⅲ. 음반시장(음악시장)의 동향

Ⅳ. 음반시장(음악시장)의 수익구조

Ⅴ. 음반시장(음악시장)의 폭압적세제

Ⅵ. 음반시장(음악시장)의 디지털음반유통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실연자(performer)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 스타시스템의 변형
5. 인디문화(Independent culture)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Ⅶ. 음반시장(음악시장) 위축의 해결 방안
1. 음원의 유료화
2. 저작권법의 개정
3. 음악산업 컨텐츠의 역량 강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음반시장은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이 세계시장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1~3%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소니뮤직, EMI, BMG, 워너, 유니버샬 등 5대메이저 음반사가 세계시장의 80%이상을 장악하고 각국에 진출하여 음반시장의 종속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들 메이저음반사는 미국․일본․유럽 등 핵심시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고, 그 외 지역에서는 주류시장에서 평가받은 음반을 소량 복제하여 판매함으로서 이윤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대규모 자금력과 풍부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중소음반사를 인수․합병하거나 라이센스생산 업체로 전락시킴으로써 세계음반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음반주변기기를 생산하는 전자회사, 방송사, 출판사 등과 결합하여 대형커뮤니케이션 복합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LP가 시장에서 퇴출되었으며 카세트테이프의 수요가 감소추세에 있고 CD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후발국가에서도 CD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등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시장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또한 최첨단 디지털매체인 DVD의 보급확대는 앞으로의 음반시장을 동영상 음악시대로 이끌어 갈 전망이다.
참고문헌
◉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 노미호(2005), 대중음악의 미디어별 소비 특성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
◉ 문화체육부(1996),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 이동연(2001), 한국가요시스템의 문제와 대안
◉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정책]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 방안-음 파일제공사이트를 둘러싼 저작권 논쟁을 바탕으로
  • 국내 음반 산업의 대응 방안 -음악 파일 제공 사이트를 둘러싼 저작권 논쟁을 바탕으로- 목 차1. 음반 산업의 개요 . 11.1. 음반 산업의 정의 . 11.2. 음반 산업의 특징 . 12. 음반 산업의 동향 42.1. 음반매출이 크게 하락 42.2. 음악 저작권 관련 논쟁과 법정 소송 증가 62.3. 디지털 음악 전송 산업 증가 추세 72.4. 음반 복제 방지 기술 채택의 확산 83. 국내 음반 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 93.1. 음반 시장의 현황 . 93.2. 국내 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 94. 해외

  • [마케팅전략] MP3 플레이어 아이리버 i-river 그 성공과 미래 생존전략
  • 시장환경 및 주요 동향MP3 Player 시장 환경MP3 Player 시장환경 및 주요 동향새로운 기술의 소비자 제품 등장 : 시장 성숙기기술 / 시장 안정화 단계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은 MP3 Player의 시장 확산을 더욱 부추길 것주요 시장 동향플래시 메모리 타입에서 HDD Type으로의 전환기디지털 컨버젼스 제품으로의 진화 중온라인 음악시장 및 음원 시장이 안정화 되고, 정상적인 수익 분배가 이루어진다면 더욱더 공고한 발전기반을 가질 수 있음국내기업과 애

  • SM Entertainment(SM엔터테인먼트) 전략분석
  •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종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 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 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 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국내 음반 시장은 커다란 위기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국내 상황은 국내 음반회사들이 더 이상 내수 시장에서만의 수익으로

  • 비벤디 유니버설 MP3.com 인수 사례
  • 음반사들 복제방지 기술개발을 위한 연합 SDMI 결성 온라인업체에 제한적으로 라이센스 허용2001년에는 회원제 서비스를 직접 제공 위해 회사 설립 동시에 유망한 온라인음악 벤처 기업들을 인수하는 등 좀더 본격적인 양상MTVi그룹, RioPort.com 주요 음반레이블 지원 하에 인터넷 라디오 사이트 통해 온라인 음악서비스 제공Microsoft와 Yahoo! 같은 대형 포털들이 온라인 음악 서비스 본격 실시3. 분석C. 인터넷 음악 성공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이미 Napste

  • 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
  • 음악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음악시장은 확대되었고, 소비자의 후생도 증가되었다. 음악시장이 음반판매에서 디지털시장으로 변화함에 따라 시장의 구조 또한 바뀌었고, 디지털 음원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멜론, 도시락, 벅스 등 주요 온라인 음악 사이트와 핸드폰에 음원을 제공하는 SKT나 KTF 등 이동통신사가 가격 책정에 주도권을 잡으면서 수익률 분배에 문제가 생기게 되었다. 이동통신사가 디지털 사업의 대부분의 유통이권을 독점하면서 음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