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실학자]실학사상의 의의,경향, 실학사상의 시대적상황,주요내용, 실학사상의 실학자, 실학사상의 연구분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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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실학사상의 의의
1. 교육이념의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점이다
2.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다양한 대안을 모색했다는 점이다
3. 민족주체성의 제고를 들 수 있다

Ⅲ. 실학사상의 경향

Ⅳ. 실학사상의 시대적상황
1. 서학의 전래를 들 수 있다
2. 고증학의 영향을 들 수 있다
3. 조선 내부의 정치ㆍ사회적 변화이다

Ⅴ. 실학사상의 주요내용

Ⅵ. 실학사상의 실학자
1. 유형원
2. 이익
1) 교육방법
2) 교과목
3. 정약용
4. 그 밖의 실학자 - 이이
1) 도를 교육의 목표로 둔 그의 교육동기는 무엇일까?
2) 율곡에 있어 교육적 인간상은 무엇인가?
3) 그의 교육가능성은 어디에 있는가?

Ⅶ. 실학사상의 연구분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실학은 조선시대 당시에 유학자들이 이론과 학설만 따지고 백성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하자,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직면하게 되어 그 해결책을 찾고자 일련의 사회개혁을 내놓은 데서 비롯됐다. 실학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생활에 실용적인 학문 연구를 강조하였고, 주체적, 자주적 학문 연구를 통해 학문의 획기적 전환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신분제도를 비판하였다.
실학은 토지제도, 조세제도, 군사제도 들의 폐단을 시정하려는 경세치용학파와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 등 물질문화에 관심을 보인 이용후생학파, 민족문화에의 관심을 통해 주체적 역사 인식을 선명히 할 것을 강조한 실사구시의 학파로 이어져 내려온다.
실학 사상가로는 유형원, 이익, 정약용, 이덕무 등을 들 수 있다.
유형원은 사회개혁을 전제로 한 교육 기회균등을 주장하면서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교교육을 통하여 능력 있는 인물을 관리로 등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익은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주체성 있는 역사 의식인이라 주장하고 중국 중심으로 세계관을 탈피하고 독자성을 지닌 민족사의 인식과 시세에 기초한 객관적인 역사서술의 태도로서 조선현실을 직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정약용은 실사구시를 강조하고 아동교육을 중시하였고, 이덕무는 아동교육과 여성교육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실학은 교육사적으로 교육이념의 근대화에 기여했고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다양한 대안을 모색했다. 민족주체성의 제고를 들 수 있다. 우리는 실학사상을 통해 정신 속에 근대적 정신 있다.
참고문헌
김경철·임종익 외 공저(1997) :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김은주(1995) : 실학사상과 개화사상(실학사상과 개화사상)
이문원(2002) : 조선 후기 실학교육사상의 현대적 조명, 한국교육사학
유원동(1984) : 한국실학개론, 서울 : 정음문화사
조무남 외 2인(2006) :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 동문사
한국교육개발원(2000) : 한국교육평론,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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