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교육]서양고대의 교육, 서양중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현대의 교육, 인문주의교육, 종교개혁교육, 계몽주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서양고대의 교육
1. 스파르타의 교육
2. 아테네의 교육
3. 로마의 교육
4. 제정시대의 교육
Ⅲ. 서양중세의 교육
1. 학문적 측면
2. 의학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4. 정치적인 측면
Ⅳ. 서양근세의 교육
1. 서양 18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절대주의와 교육
3) 계몽사상과 교육
4) 자연주의 교육사상
2. 서양 19세기의 교육
Ⅴ. 서양현대의 교육
1. 전원학사의 학교생활에 대하여 조사
2. 노작교육사상의 계보
3.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관하여 토론
4. 몬테소리 교육의 실천에 대하여 조사
5. 서머힐 학교의 일반화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
6. 용어 설명
1) 오덴발트 학교
2) 노작학교
3) 서머힐 학교
4) 아동중심 교육사상
5) 어린이의 집
6) 품성교육
Ⅵ. 서양의 인문주의교육
1. 인문주의 교육
1) 개인적 인문주의
2) 사회적 인문주의
3) 키케로주의(협의의 인문주의)
2.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 Erasmus(1467~1536)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특징
Ⅶ. 서양의 종교개혁교육
1. 종교개혁
2. 고타의 교육령(1642)
3. 메사추세츠 교육령(1642)
Ⅷ. 서양의 계몽주의교육
1. 계몽주의(Enlightment)
2. 종류
3. 사상가
4. 범애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서양 교육의 전통에 있어서 도토리 모형의 원조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리고 그의 교육관은 “산파술”에 잘 나타나 있다. 산파술에 있어서 산파는 물론 교사이다. 그리고 산모는 학생이다. 그리고 산모, 즉 학생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해야할 진리이다. 즉 소크라테스의 교육에 있어서 교육내용은 이미 학생의 뱃속에 다 들어있다고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주지하다시피 소크라테스의 교육관은 그 시대에 있어서는 비주류였다. 주류는 역시 당시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지식을 전달해 주는 소피스트의 교육관이었다. 이후 그의 교육관은 18세기 루소(J. J. Rousseau)에 이르러 만개되었다.
루소의 교육관은 그의 유명한 말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말 속에 잘 표현되어 있다. 이 말은 당시 크게 유행하여 마리 앙뜨와네트는 파리 근교에 시골집을 지어 자주 이곳에서 시골 아씨 행세를 하면서 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정말로 루소의 자연의 의미를 아는 사람은 당시에는 거의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당시 서적의 발간 부수는 5백부 내지 1천부 정도가 고작이었으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이 잘 나타나 있는 책인 ꡔ에밀ꡕ은 1762년 6월 프랑스 정부에 의해 분서 처분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남궁용권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 선명희, 서양교육사 심론, 아름다운 세상
* 이수남(1984), 서양교육사, 서울 : 대양출판사
* 윌리암 보이드, 서양교육사
* 안인희(1997), 서양교육 고전의 이해, 서울 : 이대출판부
*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 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근세사][서양 근세사][영국 근세사][오스트리아 근세사][일본 근세사][인도 근세사][한국 근세사]서양의 근세사, 영국의 근세사, 오스트리아의 근세사, 일본의 근세사, 인도의 근세사, 한국의 근세사 분석
- [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
- [인문주의]휴머니즘(인문주의)의미와 역사적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