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독일의 교육]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독일의 학교교육학, 독일의 환경교육, 독일의 정치교육, 독일의 성인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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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
1. 연방정부
2. 지방정부
3.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정부 및 민간의 협력

Ⅲ. 독일의 학교교육학

Ⅳ. 독일의 환경교육
1. 학교건물
2. 운동장
3. 교통
4. 에너지
5. 물

Ⅴ. 독일의 정치교육
1. 정치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인지적 요소
2. 행동적 요소

Ⅵ. 독일의 성인교육
1. 성인교육센터
2. 직업교육기회의 지속적 제공
3. 다양한 교육코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일 연방 공화국은 선진국의 대열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경제력을 종합해 볼 때 세계 4위의 위치에 있고, 무역 분야에 있어서는 세계 2위이다. 독일은 1975년 이래로 서방 선진 7개국의 모임인 G-7의 회원국이다.
세계는 2차 세계 대전 이후의 독일의 경제 부흥을 `라인 강의 기적`이라고 하지만 서독의 첫 경제 장관에 의하면 이것은 기적이 아니라 자유 경쟁의 원칙 하에 인간의 창의력과 자유, 열성을 보장받은 독일 민족 전체의 노력에서 나온 결과일 뿐이라고 한다.
독일은 통독 후 동독의 재건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 아직도 동독 지역의 생활수준은 서독에 비해 떨어지고 실업률도 상당히 높지만 연방과 각 주, 민간 기업 그리고 국민들의 노력으로 동독 지역은 연간 성장률 10% 선을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밝은 장래를 가지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독일의 전체 수출량은 6700억DM(1DM은 한화로 약 514원에 해당)이고, 전체 수입량은 6450억DM이다. 그리고 1인당 GNP는 2만 3000달러에 달한다.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 벨기에, 룩셈부르크, 미국, 오스트리아, 스페인, 일본, 덴마크 순이며, 수입 대상국은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벨기에, 룩셈부르크, 영국, 미국, 일본, 오스트리아, 스페인, 덴마크 순이다.
3~6세까지의 어린이들이 부모의 의사에 따라 유치원 교육을 받고(70%), 만 6~18세까지는 의무 교육 기간으로서, 각자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5학년 때부터 진로를 결정하며(11~13학년 때 다시 한 번 진로를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인문계 학교나 실업계 학교를 선택한다.
대학을 가는 것만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학업이 주는 스트레스가 우리나라 학생에 비해 적은 편이며 주말 및 방학은 각자의 취미를 위해 시간을 배려하며 그들 또한 이 기간
참고문헌
김택환, 독일 정치교육의 기원과 발전
김동위(1996), 성인교육학, 교육과학사
독일문화와 사회 - 환경편
원현주(1997), 교육선진국 독일, 새교육, 한국교육신문사
정기섭(1990), 독일 교육학의 전문화·세분화와 일반교육학의 위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3호
한국산업인력공단(1998), 독일의 직업교육훈련 개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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