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의 특징,갈등,제7차교육과정, 영국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 사례,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의 특징
1. 교육 과정의 변화
2. 대입 응시자의 계열 구분 폐지
3. 수능시험성적 표기 방법의 변화
4. 수능 과목의 변화
5. 대학수학능력시험 특정 영역이나 특정 교과목 성적을 요구할 수 있다
6. 수능 `3+1`체제를 채택
7. 학생부 고교 1학년 비중 높다
8. `맞춤형 공부`가 필요하다
9. 교차 지원 거의 불가능
10. 현행 대입 제도와 골격은 비슷하게 유지
Ⅲ.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의 갈등
Ⅳ.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와 면접고사
1. 면접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2. 면접을 위한 복장은 단정하여야 한다
3. 단정한 용모를 지녀야 한다
Ⅴ.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와 제7차교육과정
Ⅵ. 영국의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 사례
1. 교육과정 및 대학입학 자격시험
2. 대학입학 중앙관리처(UCAS: Universities and Colleges Admissions Service)
Ⅶ.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의 내실화 방안
1. 대학입학제도 개선 원칙
2. 국 공립대학의 학생선발제도 개선
1) 필수 전형자료
2) 선택 전형자료
3. 종합생활기록부
4. 대학수학능력시험
5. 논술시험
6. 면접(구두시험 등), 실기
7. 전형자료 활용방법의 다양화
8. 사립대학의 학생선발제도 개선
9. 국·공립 및 사립대학의 학생선발 공통사항
10. 진학정보센터 운영
11. 종합생활기록부제 도입
12. 종합생활기록부]의 개발 시행 원칙
13. 종합생활기록부]의 구성요소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대입제도는 이제까지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어 많은 변화를 해왔다. 지금도 변화의 시점에서 우리 학생들은 현행 대입제도에 맞추어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대입제도는 학생의 적성을 개발시키지 못하는 교육, 사교육비 시장의 증가, 공교육 무시풍조, 살인적인 대입경쟁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학생의 입장에서 현행 대입제도의 문제점을 바로 알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대입전형의 변화에서 찾아보려고 한다.
현행 대입제도는 원칙적으로 대학 자율에 일임하고 있으나 수능점수가 전국의 학생들을 점수로 서열화하고 있는 현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현행 대입전형으로는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이 있으며, 대부분 지원(자격)기준과 선발기준 모두 학업과 관련되는 자료(학생생활기록부 교과성적,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논술 등 대학별 고사성적 등)를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시모집의 경우에도, 지원(자격)기준은 학업과 학업 이외의 활동으로 다양하지만, 선발기준은 정시모집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학업과 관련된 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대입전형 자료 중 학생생활기록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의 전형자료로서의 비중은 상당히 낮다. 물론 학생생활기록부의 비중이 큰 수시모집이 있지만, 대입전형에서의 수시모집 비율은 아직 낮은 편이고, 학업위주의 자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업이외의 많은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학교간의 격차를 두고 이의 서열을 매기는 방식이 아닌, 학교간의 격차문제를 해결할 방안모색이 선행되어야만 대입전형 시 학생생활기록부의 반영비율을 크게 늘릴 수 있다.
또, 구술면접은 학생생활기록부, 수능점수와 함께 많은 대학들에서 사용하고 있는 입학전형자료이다. 그러나 이 점수가 실제로 반영되는 비율은 미비하다. 이 자료는 지원자들을 등급화 하기보다는 부적격자를 판별해내는 정도로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구술면접은 다른 전형자료들이 보여줄 수 없는 지원자의 개인적인 성향, 전공에 대한 흥미나 동기, 인성 그리고 앞으로의 가능성과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자료이다. 구술면접이
- 참고문헌
-
교육부, 새 대학입학 전형제도 시행 기본계획, 1995
문용린 외, 대학신입생 선발 자율화를 위한 대학전형제도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6
백순근, 대학입학 전형자료에 대한 논쟁, 한국교육평론, 한국교육개발원 편, 2001
이종재, 대학입학 전형제도의 개선방안, 교육행정학연구 제17권 제1호, 1999
정범외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나남, 1993
장수영, 한국대학교육의 현실과 전망, 포항공과대학,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