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국어교육연구, 과학교육연구, 문학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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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교육연구
1. 역사적 연구
1) 자료의 발굴과 정리
2) 사료를 사용한 사적 고찰
2. 비교교육학적 연구
3. 실천적 연구

Ⅱ. 과학교육연구

Ⅲ. 문학교육연구

Ⅳ. 경제교육연구

Ⅴ. 평생교육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연구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관련하여 국어과 교육의 의의나 필요성을 밝히는 것은 국어과 교육학의 직접적인 과제는 아니지만, 국어과 교육의 기초론적 과제의 하나로서 국어교육에서 연구되어야 할 부분으로 본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는 표현이나 언어를 사용하는 이해란 어떤 활동인가?`와 관련하여, 언어심리학, 커뮤니케이션이론, 근래의 인식과학, 텍스트 언어학, 독자반응비평론 등이 이 문제를 직접적인 과제로 연구하고 있지만, 국어교육 연구에서도 중요하게 수용하고 연구하여야 할 기초론적인 연구로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론적인 연구는 국어과 교육에 과학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국어과 교육학은 그 성과들을 익히는 데에서 나아가 교수실험적인 연구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에서의 교육 내용과 교재 구성론, 교육 방법론에 시사하는 언어학, 국어학, 문학 연구 또한 기초적인 연구가 된다. 이들이 곧 국어과 교육의 내용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내용들의 학문적 기초가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밖에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정보과학들 중에서도 국어과 교육의 기초론으로 주목할 만한 것들이 많다. 최근 일본의 대학에서는 `국어과 내용학`의 구축을 목표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어과교육의 학문적인 기초를 확립하기 위해 인접과학들을 국어교육연구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1. 역사적 연구
`현재의 국어과교육이 어떠한 역사적 규정에 의해 존재하게 되었으며, 또 어떠한 방향을 진행해 가는 필연성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부응하여 역사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자료의 발굴과 정리
과거 국어교육의 문헌 수집정리를 진행하여 사료집으로 공간(公刊)하는 작업이 활발하다.
2) 사료를 사용한 사적 고찰
- 초등중등 각각
참고문헌
강태중 - 지식기반사회를 염두에 둔 평생교육연구의 국제적 동향 : 새로운 방향과 좌표
노명완(1990) -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박승재(1994) -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송진웅(1995) - 과학교육연구의 균형성을 위한 모형과 지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개발연구원(1999) - 지식기반경제발전 종합계획 정책 연구에 대한공청회
한국사회교육학회(1999) - 한국사회교육학회 추계학술세미나 자료집, 전주 : 전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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