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국어교육연구, 과학교육연구, 문학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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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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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교육연구
1. 역사적 연구
1) 자료의 발굴과 정리
2) 사료를 사용한 사적 고찰
2. 비교교육학적 연구
3. 실천적 연구
Ⅱ. 과학교육연구
Ⅲ. 문학교육연구
Ⅳ. 경제교육연구
Ⅴ. 평생교육연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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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교육연구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관련하여 국어과 교육의 의의나 필요성을 밝히는 것은 국어과 교육학의 직접적인 과제는 아니지만, 국어과 교육의 기초론적 과제의 하나로서 국어교육에서 연구되어야 할 부분으로 본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는 표현이나 언어를 사용하는 이해란 어떤 활동인가?`와 관련하여, 언어심리학, 커뮤니케이션이론, 근래의 인식과학, 텍스트 언어학, 독자반응비평론 등이 이 문제를 직접적인 과제로 연구하고 있지만, 국어교육 연구에서도 중요하게 수용하고 연구하여야 할 기초론적인 연구로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론적인 연구는 국어과 교육에 과학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국어과 교육학은 그 성과들을 익히는 데에서 나아가 교수실험적인 연구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에서의 교육 내용과 교재 구성론, 교육 방법론에 시사하는 언어학, 국어학, 문학 연구 또한 기초적인 연구가 된다. 이들이 곧 국어과 교육의 내용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내용들의 학문적 기초가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밖에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정보과학들 중에서도 국어과 교육의 기초론으로 주목할 만한 것들이 많다. 최근 일본의 대학에서는 `국어과 내용학`의 구축을 목표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어과교육의 학문적인 기초를 확립하기 위해 인접과학들을 국어교육연구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1. 역사적 연구
`현재의 국어과교육이 어떠한 역사적 규정에 의해 존재하게 되었으며, 또 어떠한 방향을 진행해 가는 필연성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부응하여 역사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자료의 발굴과 정리
과거 국어교육의 문헌 수집정리를 진행하여 사료집으로 공간(公刊)하는 작업이 활발하다.
2) 사료를 사용한 사적 고찰
- 초등중등 각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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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중 - 지식기반사회를 염두에 둔 평생교육연구의 국제적 동향 : 새로운 방향과 좌표
노명완(1990) -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박승재(1994) -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송진웅(1995) - 과학교육연구의 균형성을 위한 모형과 지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개발연구원(1999) - 지식기반경제발전 종합계획 정책 연구에 대한공청회
한국사회교육학회(1999) - 한국사회교육학회 추계학술세미나 자료집, 전주 : 전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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