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 목적,현대적 동향, 기독교교육 해석상 근거,발달심리학, 기독교교육 교사자격,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독교교육의 목적

Ⅲ.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동향
1. 기독교 교육은 전적으로 교회가 위임받은 사업으로서의 인식
2. 교회들은 주일학교의 교육부실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3. 목사들이 교육을 목회상 중요한 사업으로 증대해 감을 인식케 되었다
4. 기독교 교육의 확대에 따르는 지도자의 양적 개발
5. 주일학교 청소년부(중․고등부와 청년부) 및 각 지회의 조직을 강화
6. 청장노년층도 관련된 보다 훌륭한 기독교교육 운동
7. 방학과 여가시간을 이용한 성경학교
8. 소년소녀들을 위한 주간클럽이나 주간학교 교육운동
9. 근래에 많은 교회들은 학령전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각성

Ⅳ. 기독교교육의 해석상 근거
1. 현영학
2. 한왕상
3. 서남동
4. 이만열

Ⅴ. 기독교교육의 발달심리학
1. 기독교교육가는 신앙발달을 촉진하는 교육을 전개해야 하기 때문이다
2.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발달심리학의 통찰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일방통행식의 기독교교육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한다

Ⅵ. 기독교교육의 교사자격

Ⅶ.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1. 주일학교의 개교
2. 연합운동의 시작
3. 근세 후기와 현대의 기독교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동체에 있어서 교육은 새로운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의 방법론적인 부분은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학습법 중에서 신뢰로서의 진리에 대한 추구에 대한 학습법으로 합의에 의한 학습법을 소개한다. 합의란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사용하고, 창조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의사 결정 과정이다. 여기서 의견차이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토론이 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다양한 선택적 대안들을 제공해 줌은 물론, 상호간 적대감을 의미하는 것이나 조의 단합을 위협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합의의 학습법은 사실 이상의 것을 배울 수도 있다. 진리에의 순종을 실천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뿐만 아니라 다루는 주제에 대해서도 경청할 것을 요구한다. 주제는 그 자체로 소리를 가지며 그 주제에 대해 인격적인 대화를 통하여 내적 자아를 끄집어냄으로써 진리에의 순종을 실천한다. 결국 ‘가르친다는 것은 진리에의 순종이 실천되는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남에게 그 방법을 가르치기에 앞서 우리는 우리 자신 내부의 진리를 위한 공간을 열어 놓아야 할 것이다. 교사의 영성 훈련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며 또 교수법이 아무리 정확하다 해도 실천이 따르지 않으면 건실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영적 덕목들의 방법들은 겸손과 믿음, 우상숭배화하지 않는 경외심, 사랑과 은혜의 개방성을 말한다. 또한 학문 속에서 침묵과 고독을 통한 훈련들을 제시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도 속에서 진리에의 순종을 실천할 수 있는 궁극적 공간을 가지며 우리와 관계를 맺고 계시는 성령에 의해 창조된 공간을 만들라고 강조하고 있다.
팔머가 주장은 공동체에 있어서 교육의 의미와 또한 현재적인 방법적인 접근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욱이 어떻게 하면 객관적인 인식을 주관적으로 받아들이고 교육의 대상에게 바른 교육을 시킬 수 있을지를 제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인격적인 지식을 만나며 그것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또한 우리가 접근하여야 할 기독교적인 교수방법
참고문헌
대한기독교교육 협회 편집, 기독교교육론, 서울, 1992
마빈 테일러, 기독교 교육학
박상진, 기독교교육과정탐구
박봉수, 교회의 성인교육, 한국장로교출판, 1999
제임스 디 스마트, Hames D. Wmart, 교회의 교육적 사명
월터 브르거만, 기독교 교육, 한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외국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전망
  • 교사가, 시설과 기관에는 자원봉사 조정자가, 지방자치단체에는 전담부서가, 그리고 관련기관 사이의 협력기구 등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이들이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각급 학교는 교과과정에 포함되는 service learning 프로그램과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과 실시에 노력해야 하며 교사들은 활용처 기관 시설을 사전 방문하여 학생들의 봉사활동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프로그램의 목적과 지원제도 등은 교육

  • [가족학] 결혼 풍습의 변천사 -세계와 한국의 비교를 중심으로
  • , 인구여성정책팀“‘내게 맞는 배우자’ 컴퓨터로 찾는 시대”, 2006년 3월11일, 주간조선, 허만갑 기자“길일-궁합 여전히 중시 2억~3억 ‘현금 예단’도,”, 2005년 10월 7일, 동아일보, 곽민영 기자“최상류층 자녀 끼리끼리 결혼 ‘신분 재생산’”, 2005년 8월 28일, 경향신문, 김동은 기자‘결혼문화 의식 및 실태 조사결과’, 2003년 8월, 한국소비자보호원‘한국 사회의 교육수준별 혼인 유형과 그 변화’, 1999년, 한국사회학 제33집, p.417-448, 장상수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사의 모범.(자,내,적,지)특징;교육학을 체계화,과학화‘일반교육학‘-교육목적;윤리(칸트)-교육방법;심리학(페스탈 로찌)전통교육학의 아버지(교사중심,훈련,단련,노력중시.일제학습 등)표상심리학;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게 하는데 관심을 갖게 하는 것페다고지 최초 사용단점㉠형식주의,주지주의㉡실용성교육,체육교육경시㉢국가,민족,사회교육 등안시※각분야의 아버지ㆍ전통교육;Herbartㆍ현대교육;Deweyㆍ신현대교육;Bruner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사회사업 :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현황조사 및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검토과 목 : 청소년복지론담 당 : 제출일 : 소 속 : 이 름 : 목 차I. 서론II. 본론1. 대안교육/학교의 개념2. 대안교육/학교의 이념적 지향3. 대안교육/학교의 공통적 특성4. 대안교육/학교의 발달1) 국외 대안교육/학교의 발달 및 동향2) 우리 나라5. 대안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

  • [법학] 동성애와 동성혼
  • 동향2002년 10월 16일, 영국 상원에서는 동성애자와 독신자들에게도 자녀입양을 허용하는 법안(The Adoption and Children Bill)이 통과되었다. 당시의 주요 쟁점은 혼인관계가 아닌 동성애자 커플이 자녀를 지속적으로 잘 돌볼 수 있느냐는 점과 함께 남성 동성애자가 소년을 입양할 경우 소년의 성적 지향에 혼란이 우려된다는 점이었다. 여성 동성애자 및 독신자에 비해 남성 동성애자의 소년에 대한 영향이 우려되었으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동성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