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개념, 교육의 기능, 교육의 수월성, 교육의 기회균등, 교육의 문화적재생산, 교육의 사회이동, 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개념

Ⅲ. 교육의 기능
1. 인적자본이론
2. 선별기제가설

Ⅳ. 교육의 수월성

Ⅴ. 교육의 기회균등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과정의 평등(조건의 평등)
4. 결과의 평등(보상적 평등)

Ⅵ. 교육의 문화적재생산
1. 발생
2. 학교
3. 교육
4. 문화적 재생산의 유형
5. 모순

Ⅶ. 교육의 사회이동
1. 경쟁적 이동(競爭的 移動, contest mobility)
2. 후원적 이동(後援的 移動, sponsored mobility)
3.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점
1) 기능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낙관론적 입장)
2) 갈등론적 관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입장)

Ⅷ. 교육의 발전 과제
1. 교육의 수단적 가치와 목적적 가치의 갈등
2. 교육의 양과 질의 균형발전의 문제
3. 교육평준화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 수월성 추구
4. 우리교육의 전통성과 외래 사조의 조화로운 통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경제사회로 이행되면서 한국교육이 지니고 있는 주요 문제는 교육투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교육산출, 학습자의 창의성을 신장시키지 못하는 교육, 공급자 중심의 교육체제, 평생교육의 이념이 미흡한 학교 중심의 교육체제 등이다. 이러한 우리 교육의 취약성의 근본 원인은 다음과 같이 진단할 수 있다.
첫째, 우리 나라의 교육에 대한 투입은 선진국과의 비교에서도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교육투입에 비해 교육산출은 그리 높지 않은 것은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고 있지 못한 점에 기인한다.
우리의 교육투입이 높다는 것은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학부모들의 높은 자녀교육 기대수준 등에서 연유된 것으로, 대학교육 취학률이 선진국 수준을 상회하고 있고, 공교육비 투자 외에도 엄청난 규모의 사교육비를 추가적으로 지출하고 있다. 과외 등에 투자되는 사교육비는 연간 10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교육투입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받은 인력의 질적 수준이나 연구 산출 등과 같은 교육산출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교육받은 인력의 질적 수준 문제는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 내지 유용성이 낮다는 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예로서, 교육받은 인력을 채용한 기업체에서는 이들을 현장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별도의 재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또한, 교육산출의 한 요소라고 볼 수 있는 연구 산출 수준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과학논문인용지수(SCI)에서 우리 나라의 학문연구 수준을 국제적으로 비교한 바에 따르면, 국가별 순위에서 한국은 17위로 나타나고 있고, 대학별 순위에서는 서울대가 128위로 나타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행 학교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성을 개발하는 교육을 충분히 시키지 못하고 있다. 교육제도의 획일성과 경직성,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방법 등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 도시 저소득층의 교육, 문화, 복지수준 제고를 위한 범 부처 차원의 지원 확대
김남순(1992) - 교육재정과 교육비 연구, 과학사
공은배 외 - 교육투자의 효율성 제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남우현·정창영(1973) - 우리나라 교육투자의 경제적 가치분석, 한국개발연구원
나정(2001) - 유아교육 투자 우선지역 선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윤정일 - 교육 재정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어중문학과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
  • 교육체제5)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공교육 비교6)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대학입시7)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교육비8) 핀란드의 교육체계를 통해 살펴본 한국 교육의 해결 과제5. 사회문제로서의 한국 교육의 해결 과제1) 교육 받을 권리의 보장2) 교육의 기회균등3) 공교육 본연의 기능 강화4) 교육복지의 확대5) 평생교육체제의 확립6) 균형 있는 교육정책7) 과잉교육의 해소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사회에서 성적향상 및 입시준비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규정되어 있어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이는 획일적인 평등의 원리가 아니라 공평성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경험과 능력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다인수 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지금 우리의 교육은 교육의 기회 균등과 수월성 제고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 수요자 중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정상적 운영, 인성 교육의 저해 등을 지적하고 있고, 사회적 문제로는 교육을 출세의 수단으로 보는 왜곡된 가치관, 계층간 국민 위화감 심화,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을 들고 있다. 그리고 과열 사교육의 경제적 문제로는 가정의 교육비 부담 가중, 소득 분배 상의 불공정 야기, 재정 낭비 등을 들고 있다. 사교육의 꾸준한 팽창에 의한 교육기회의 평등 문제가 제기되고

  • 교육사회학 총정리
  • 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설명・이해하려는 학문이다.❷ 교육의 여러 현상들이 어떤 사회적 체계 속에서 발생하여 변화하였는지, 교육이 사회의 여러 현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교육체제 내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되는지를 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