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기]교육위기의 의미,현상, 교육위기의 원인, 교육위기와 학교홈페이지, 교육위기와 교실붕괴, 교육위기의 정책 대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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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위기의 의미

Ⅲ. 교육위기의 현상

Ⅳ. 교육위기의 원인
1. 정치논리에 의한 민원성 교육개혁
2. 고교평준화 정책
3. 열악한 교육환경
4. 과외진단과 처방의 오류

Ⅴ. 교육위기와 학교홈페이지
1. 학생에 대한 문제점
2. 교사와 학교에 대한 문제점
3. 교육청이나 유관 기관에 대한 문제점

Ⅵ. 교육위기와 교실붕괴
1. 교실파괴 현황
2. 교실파괴 발생 경위
1) 폭력행위
2) 집단따돌림(이지메)
3) 부등교(不登校)
4) 중도퇴학
3. 초등학교의 교실붕괴

Ⅶ. 교육위기의 정책 대안
1. 새로운 교육 체제 정립
2. 경쟁 체제 확립
3. 교원의 사기 진작
4. 학교장 중심 책임 경영제
5. 교육 투자의 안정적 확보
6. 사학의 자율성 보장
7. 실업고 살리기
8. 가정교육 제자리 잡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 교육 관료들은 일반적으로 현실에 바탕을 두지 않는 낙관주의, 실적 위주의 한탕주의, 결과에 책임지지 않는 보신주의, 일단 시작한 정책은 끝까지 밀고 나가려는 무사안일주의에 빠져있다.
정책을 결정해 놓고 밀어붙이면서 갑자기 연구학교, 시범학교를 운영하여 모양새를 갖춘다. 여론 조사라는 명분으로 사실상 여론을 조작하여 이를 뒷받침하고, 일부 학부모나 학부모 단체를 이용하고, 학교 현장에서 반발하면 무사 안일과 반개혁으로 몰아붙인다. 학교 내 신세대 교사와 구세대 교사 간, 교장과 교사간의 틈 벌리기도 서슴지 않고, 교직단체간의 갈등도 이용한다. 이렇게 하여 교직 사회를 분열시킨다.
장관 길들이기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돈다. 대부분의 장관은 자기가 관료들을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는 관료들이 장관을 움직이고 있다. 그런 과정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확보하고 영토 보전과 영토 확장을 꾀해 왔다. 이것이 교육부의 역사다.
한국의 초․중등 교육의 위기는 바로 현장 교원의 위기다. 오늘의 교육 위기의 뿌리는 누적된 정책 실패에서 오는 것이지만, 선생님들이 교육 정책에 등을 돌렸기 때문이다. 분노, 좌절, 체념의 교사들이 학교를 지키고 있다 해도 교육이 정상화되는 것이 아니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학교장이 직함만 유지하고 있다 해서 학교가 바로 서는 것은 아니다. 공교육이 점점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소수의 문제 교사가 있다 해서 전체 교원을 도매금으로 취급해 온 지금까지의 교원 정책이 문제다. 교육 정책은 저돌성이나 참신성보다 일관성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정부는 우선 교원정년 환원을 비롯한 교원의 명예 회복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단행하고, 교육청문회를 열어 교육개혁을 망친 장본인을 찾아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리고 대선 총선 공약을 지키지 못한데 대한 사유를 밝히고 앞으로의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
교육정책의 신뢰 회복이 시급한 당면 과제다. 교원들로부터 믿음이 사라져 교육이 위기를
참고문헌
◉ 구자옥, 학교교육 위기분석과 진단.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1999
◉ 김민, 학교붕괴, 신화인가 현실인가?, 한국교육인류학회 편, 교육인류학연구 제3권, 2000
◉ 김성재,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 - 그 위기의 진단과 대안, 1992
◉ 나병현, 학교교육의 위기와 공교육 이념의 재검토, 아시아교육연구 2권 2호, 2001
◉ 박남기, 학교의 미래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위기의 교사, 새로운 도전과 희망, 서울 : 한국교총(한국교총 제36회 교육정책토론회), 2001
◉ 유상덕, 공교육의 위기와 극복방안, 한국교육연구소식 1, 한국교육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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