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연구영역,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선구자,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사회학의 개념

Ⅲ.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Ⅳ.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
1. 거시적 접근이론
2) 기능이론(Functionality theory)
2) 갈등이론(Conflict theory)
2. 미시적 접근이론

Ⅴ. 교육사회학의 선구자
1. 콩트
2. 워드
3. 뒤르껭
4. 듀이

Ⅵ. 교육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
1) 지식사회학(Mannheim)
2) 현상학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4) 민속방법론(Geertz)
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Ⅶ.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1. 일반적 방법
1) 철학적 방법
2) 비교법
3) 역사법
4) 실험법
2. 사회조사 방법
1) 기본방법
2) 기술적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알튀세는 갈등주의적 관점에서 평가될 수 있는 사상가이다. 그에 따르면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것은 새로운 지식, 행동 방식의 체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기정의 세계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체계를 제공한다.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 기정의 이데올로기를 인식하여, 개인을 사회 속으로 편입시켜 사회적 역할을 부여한다. 그런데 여기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이데올로기의 재생산 과정이 개인의 자율적 의지와 판단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적 강압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개인이 새로운 가치를 습득해가는 과정이 이성적인 판단이나 주체적인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여러 선택지가 배제된 채 강요된다는 점에서 이는 경계할 사항이다. 뿐만 아니라 엄격하게 이야기해서 여기서 재생산되는 것은 이데올로기라기보다 헤게모니에 가깝다. 사회의 일부 기득권 계층에게 한정된, 혹은 그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상이 재생산된다는 데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 이데올로기 재생산의 위험성이 있다
알튀세에 의하면 이데올로기의 재생산은 억압적 국가기구와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를 통해 이루어진다. 억압적 국가기구는 군대, 경찰, 감옥과 같이 강제적인 수단을 통해 기정의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한다. 반면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는 종교단체와 학교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신일(200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김경식 외 6명(2002),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송병순 저(1992), 현대사회와 교육
◉ 이종각(1996),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 오욱환, 교육사회학의 이유와 탐구, 교육과학사
◉ 차경수 외(2002), 교육사회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페미니즘문학] 1930년대의 여성작가분석과 작품분석
  • 접근하는 살아있는 인간으로서의 여성상을 세계는 그 동안 사회적, 정치적 주제 우선의 연구 풍토 때문에 제 자리를 찾지 못하였다. 최정희의 소설연구가 광범위하게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에 와서 비로소 시작된다. 그 이전의 연구는 대체로 현대 문학사에서 짤막하게 거론될 뿐이었고, 단평의 언급에 끝나고 말았다. 1980년 이후 최정희론의 본격적 대두는 여성학의 강의와 여성운동의 사회화에 대한 여성문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됨으로써 여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연구자로서 삶을 시작하는 저의 화두(話頭)입니다.1996년 12월 동짓날차 례ⅰ국 문 요 약 ⅴ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의 제기 1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6제 3 절 교육법학적 접근방법 9제 4 절 용어의 정의 34제 2 장 교사의 법적 지위 논의의 준거 36제 1 절 교사의 법적 지위 개념 361. 교사지위의 역사적 기초 362. 교직관에 따른 교사지위 493. 법적 지위의 개념 71제 2 절 교사의 법적 지위의 형식과 내용 811. 법적 지위의 형식(신분) 812. 법적 지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교육으로의 전환이다. 이에 따라 그 내용체계 또한 ‘서로 다른 종교적 전통’,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해’, ‘종교공동체’ 등의 영역이 신설되었고, 종교 교과서는 그 변화를 수용하여 재구성되었다.본 글에서는 현재 출판되어 있는 두 가지 고등학교 종교(기독교) 교과서를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7차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각각 목표,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등을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관점에

  • [교육사회학] 세계교육 개혁의 동향
  • 교육개혁의 시행착오를 줄여보고자 노력해야겠다.2.미국 교육개혁 동향 1. 학교교육 비판과 교육개혁의 두 가지 축미국은 1983년에 교육수월성을 위한 국가 위원회(National Commission on Excellence in Education)에서 ‘위기에 처한 국가’라는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국가위기의 지표를 학생 성취기준의 국제비교에서 낮은 순위, 성인과 청소년의 문맹률, 미국고등학교 학생들의 표준화된 시험점수 하락, SAT에서 언어, 수학영역의 점수 하락,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