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교육복지의 개념,실현, 교육복지와 빈곤,유아교육기관,교내자치활동, 교육복지의 문제점, 외국의 교육복지 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복지의 개념
Ⅲ. 교육복지의 실현
Ⅳ. 교육복지와 빈곤
Ⅴ. 교육복지와 유아교육기관
Ⅵ. 교육복지와 교내자치활동
1. 필요성
2. 학생 교내자치활동 지원
3. 학교급식 개선
4. 학생 및 교원 건강관리 강화
5. 학교 주변환경 정화 및 안전시설 강화
Ⅶ. 교육복지의 문제점
1. 보건복지부 예산 중 아동복지예산은 불과 1% 이다
2. 빈곤아동의 통계의 미비
3. 교육격차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없다
4. 빈곤 아동의 교육에 대한 정부의 장기 정책 과제가 없다
5. 우리나라에서도 빈곤문화가 생겨난다
Ⅷ. 외국의 교육복지 사례
1. 영국의 교육우선투자지역(EAZ : Education Action Zone)
2. 프랑스의 교육우선지구(ZEP : Zones d`ducation prioritaires)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 성장을 위한 두 가지 거시적 조건은 어느 정도 충족되었고 또한 사회복지를 향한 상당한 정도의 변화도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복지란 비용의 분담과 혜택의 배분을 둘러싸고 사회세력간에 치열한 투쟁이 벌어지는 ‘갈등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재분배’를 주도하고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세력이 조직되고 정치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 바로 이것이 복지개혁의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편적 복지나 선별적 복지가 모두 지지부진했던 것은 그간의 복지제공이 국가나 가진 자의 시혜에만 의존했지 그것을 강제할 수 있는 사회세력, 즉 노동계급과 진보정당이 성숙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한국이 ‘복지빈곤국’ 혹은 ‘복지지체국’으로부터 ‘복지중진국’ 나아가 ‘복지선진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복지와 재분배를 합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노동계급과 진보정당의 조직적, 정치적 성장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의 발전과 관련하여 한 가지 지적할 것은 자본주의와 복지국가의 관계에 대한 문제이다. 사회복지는 자본주의의 경제과정, 즉 소유-생산/경영-분배-소비 과정에서 소유-생산/경영 영역에서의 자본자 독점을 인정하는 대신, 국가의 개입에 의해 소비 영역을 사회화 혹은 국유화함으로써 계급 간, 계층간 갈등의 비용을 ‘외화’(externalization)하는 기제를 채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추진 길잡이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2006),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이렇게 합니다
김인희(2006),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김경욱·이인영(2004), 교육복지는 교육의 전반적 변화를 요구한다, 교육복지사업과 교육본질의 구현, 교육복지정책포럼 자료집 3, 국회의원 의원실
이재분(2008), 신취약계층(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추진방향과 향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
이혜영 외(200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선정지원을 위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