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교과교육연구회]교과교육의 성격,동향, 교과교육의 교과교육연구회,교사, 교과교육과 교과서,초등교과교육학,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과교육의 성격

Ⅲ. 교과교육의 동향

Ⅳ. 교과교육의 교과교육연구회
1. 교과교육연구회 운영 목적
2. 교과교육연구회 운영 방향
3. 교과교육연구회 운영의 실제
1) 교과교육연구회 개최 시간
2) 교과교육연구회 개최 장소 및 시설
3) 교과교육연구회의 조직

Ⅴ. 교과교육과 교사

Ⅵ. 교과교육과 교과서

Ⅶ. 교과교육과 초등교과교육학
1. 내용과 방법과의 관계
2. 이론과 실제와의 관계

Ⅷ. 교과교육의 연구
1. 교과교육 연구의 장애와 문제점
2. 기구의 재조직과 운용체계의 재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과교육연구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대표적인 기구로는 초등교육연구소와 과학교육연구소를 들 수 있다. 명칭 상으로 초등교육연구소는 초등교육 연구의 전반을 지원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지닌 부서이고, 과학교육연구소는 과학교육 연구의 지원을 맡고 있는 부서라는 의미를 지닌 기구인 셈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업무는 초등교육연구소가 교과교육 전반의 연구에 대한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비의 지원을 위한 응모 주제의 선정과 심사를 맡고 있으며, 그 가운데 수학과 과학교육의 연구인 경우에 한해서 전반적인 일은 과학교육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다. 그 외에 현직교사의 연수는 초등교육연수원이, 예비교사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연구는 학생생활연구소가 각각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들 제 기구들이 기존에 하는 개별적이고 분산적인 업무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과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현장과의 유기적이고 실질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통합하여 운영할 새로운 기구를 신설할 필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그러한 기능을 수행할 신설 기구에 대한 다양한 명칭이 상정될 수 있겠지만, 초등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 비추어 보면 ꡔ초등교육정보원ꡕ이라고 하는 편이 다른 명칭에 비해 보다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병성·정태범·이병진·홍재호,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RR 93-Ⅲ-1,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자료, 1994
․ 김정규 외, 교사와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0
․ 강환국, 교사교육에 있어서 교과교육의 본질과 과제, 한국교육학회,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학술대회 논문집, 1997
․ 백현기, 교육 행정론, 서울 : 을유문화사, 1982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1996
․ 정인석, 교과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개혁의 동향Ⅵ. 교육개혁의 추진이념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3. 발달주의적 이해와 처방4. 인간적이고 친밀한 교실 분위기의 조성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와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 국어(국어과교육)성격, 국어(국어과교육)목적, 국어(국어과교육)영역,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리터리시,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 과제
  • 국어(국어과교육)의 성격, 국어(국어과교육)의 목적, 국어(국어과교육)의 영역,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 국어(국어과교육)와 리터리시,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향후 국어(국어과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국어과교육)의 성격Ⅲ. 국어(국어과교육)의 목적1.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국어교육2. 범교과적 도구를 위한 국어교육3. 성장 후의 필요성 목표4. 문화 계승 창달 목표5. 문화 분석 목표Ⅳ. 국어(국어과교육)의 영역Ⅴ. 국어(국어과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교과서, 지도서 등에서부터 얻어진 정보를 전달하는 교수 활동과 2)학생이 여러 가지의 정보원으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받아, 그것들을 변환하고, 교사의 요청에 의해 교재 습득의 질이나 사고 활동의 발달 정도에 관한 정보를, 교사의 발문에 대한 답으로서, 또 연습 문제의 해답 등의 모양으로 교사에게 전달하는 활동으로서의 학습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의 수학적 활동을 분석하고 그 모든 양상의 학습 지도 방법을 연구하는 것도 수학교육학의

  • [유초연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실태
  • 교육학회 유아교육 연구회(1996)에서는 연계성이란 가르치는 내용이 학년 간에 연속성․반복성․통합성이 유지되도록 조직하는 원리로서 교육과정 분야에서 자주 논의 되고 있는 주제이며, 특히 교육기관 간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사교육, 행정적․재정적 지원체제, 법제적 측면 등이 기능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교육성과의 효율화를 기하자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 연계성을 유치원과 초등학교라는 교육기관 단위를 조화롭게 연결시키라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육학 교과의 성격-교육현상에 대한 안목 형성청소년기의 학생들은 교육활동의 전반적 흐름을 읽을 수가 없다. 그로인하여 어떠한 현상이 교육현상인지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고 학교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교수활동의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학 교과는 이러한 현상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안목형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우리가 알지 못한 교육현상들을 분석함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