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공직자][지방공무원][지방공직자]공무원(공직자) 특성,종류,업무실태, 지방공무원(지방공직자) 정책관리능력,세무직,근무성적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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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무원(공직자)의 특성

Ⅲ. 공무원(공직자)의 종류
1. 경역직공무원(법 제2조제2항)
1) 일반직공무원
2) 특정직공무원
3) 기능직공무원
2. 특수경역직공무원(법 제2조제3항)
1) 정무직공무원
2) 별정직공무원(별정직규정)
3) 계약직공무원(계약직규정)
4) 고용직공무원(고용직규정)

Ⅳ. 공무원(공직자)의 업무 실태
1. 전문성의 부족
2. 책임성의 미약
3. 리더십의 부재
4. 언어․논리력의 미흡
5. 정책개발능력의 부족

Ⅴ. 지방공무원(지방공직자)의 정책관리능력

Ⅵ. 지방공무원(지방공직자)의 세무직
1. 직무 환경 면
1) 인사 제도(채용, 승진, 보수, 신분보장)
2) 업무 및 사회적 평가
3) 교육훈련
2. 직업의식 면
1) 전문가 정신
2) 공직윤리

Ⅶ. 지방공무원(지방공직자)의 근무성적평정
1. 목적 및 용도
2. 대상 및 시기
3. 평정요소
4. 평정자(확인자 및 근평위원회 포함)
5. 평정도구(평정서), 평정 절차
6. 기타 관련사항(승진후보자 명부의 작성)
1) 5급공무원의 근무성적평정점
2) 6급․7급공무원․연구사․지도사 및 기능 7급 이상 기능직공무원의 근무성 적평 정점
3) 8급 이하 공무원 및 기능 8급 이하 기능직공무원의 근무성적평정점
7. 평정결과의 비공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방정부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사업 중 정책에서 강조하는 비용 및 편익을 고려하는 경제적인 합리성을 이해하고 시행한 정책은 그렇지 못한 정책에 비하여 효율성이나 주민의 저항이 낮았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지방정부의 구성원들인 지방자치단체의 장이나 지방행정관료들이 정책에 대한 인식을 정확하게 하고 있는 것도 지방정부의 합리성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다.
지방자치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정책관리능력이 제고되어야만 지방에 정부기능을 배분시켜 주는 것이 가능하다는 제한적 정부기능의 배분 논의도 참조하여야 될 것이다. 정부기능이양위윈회에서 중앙정부의 기능을 지방에 이양하는 과정에서 지방정부에 이양된 환경분야의 일부기능은 지방정부의 행정관리능력이 담당하지 못하여 다시 중앙정부에 재배분되는 사례도 있었다. 환경기능의 경우 국제적인 규범도 고려하여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방정부의 환경에 관한 정부의 정책관리능력도 고려하여야 되는 것이다.
지방행정공무원의 정책관리 능력에는 커다란 변화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지방자치 실시 이후에 지방행정의 관리능력과 주민에 대한 행정서비스는 점진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경험적인 조사에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강기창 - 공무원 교육훈련과 인사관리의 연계강화방안, 한국행정연구원 연구보고서, 2000
김판석 - 한국 공무원 인사제도 개혁, 집문당
부산광역시 - 공무원 교육훈련 2006년, 교육운영 현황 및 2007년, 교육훈련
윤태범 - 공직자 윤리 확보를 위한 정책방안 : 공무원 행동강령을 중심으로, 충남대
윤태범 - 공무원 윤리와 이해충돌, 현대사회 연구소
행정자치부 - 공무원 복무제도 해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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