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교육]고려시대교육의 학제,교육사상가, 고려시대교육의 사회교육,실업교육, 고려시대교육의 국자감,사학,과거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려시대교육의 학제

Ⅲ. 고려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최충
2. 안향(안효)
3. 정몽주
4. 이색

Ⅳ. 고려시대교육의 사회교육

Ⅴ. 고려시대교육의 실업교육

Ⅵ. 고려시대교육의 국자감
1. 12공도의 등장으로 기능의 쇠퇴
2. 관학 7제 중 무학제라는 과목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3. 국자감의 필수교과는 논어와 효경
1) 교육방법
2) 교육적 특성

Ⅶ. 고려시대교육의 사학

Ⅷ. 고려시대교육의 과거제도
1. 발달
2. 실시목적
3. 응시자격
4. 특징
5. 종류
6. 실시시기
7. 영향
8. 폐해
9. 비교
1) 선발대상 독서삼품과
2) 고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려는 개국 당시 전적으로 신라의 제도에 의지하였고 이어서 당의 제도를 모방했는데 초기에는 전반적으로 불완전한 상황이었다. 그 후 성종 시대에 이르러 제도가 정비되었고 학제 또한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고려 왕조의 학제에는 중앙에 있는 국자감과 동서학당과 오부학당이 있었고 지방에 있는 향교와 사학으로서 십이도 등이 주체(한국교육연감, 1971, 44)를 이루었다. 초기에는 학보(초등 정도의 교육기관)를 설치하고 다음으로 관리 양성을 위한 학원(별창학원)(고려사, 권74)을 설립하였으며 성종 대에 이르러 국자감(후기에 성균감 또는 성균관으로 개칭)의 창설과 향교의 전신인 12목의 설치 그리고 과거 제도를 통해 유학 교육으로 교육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또한 문종 17년에는 최충에 의해 구재학당이 설립되었고 이를 모방한 11개의 사숙이 일어나 이들 모두를 십이도라 하여 관학과 함께 교육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예종은 국자감 교육의 일부를 개편하여 국학 7재를 설치하고 문무일치의 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교육을 일반 자제들에게까지 확대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밖에도 초등 교육기관으로 지방에는 서당이 존재해 민간 자제의 교육을 담당하여 고려의 교육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고 중앙 집권적 교육 통제가 강화되어 갔다.
참고문헌
- 권두승, 한국 사회교육의 변천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 서울 :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 도현철, 고려시대 유교의 전개와 성격, 한국사 6, 서울 : 한길사, 1994
- 송준식·사재명 공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현사, 2005
- 신천식, 고려교육제도사연구, 서울 : 형설출판사, 1993
- 윤완 지음, 한국 교육사의 이해, 도서출판 원미사
- 한국중세사학회 편, 고려시대사강의, 부산 : 늘함께,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 간단한 정리
  • 1. 한국고대교육1.삼국시대의 교육교육목적도덕적 인간양성교육제도공교육제교육방법언어설명식 교수. 토론식 수업.교육철학유학(훈고학)교육특성① 중국 + 서역 문물 및 교육에 영향 받음② 견문유생: 중국에보낸 유학생③ 고대일본의 교육문화에 영향줌④ 유학발달. 불교의 영향大.⑤ 귀족중심 소수엘리트 교육.⑥ 형식적 교육기관 등장(태학). ⑦ 평민자녀 위한 교육기관 등장(경당)2. 고구려의 교육◈ 태학 : 서양의「볼로니아 대학」

  • [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
  • 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목차한국교육의 역사I. 삼국시대의 교육1. 고구려의 교육2. 백제의 교육3. 신라의 교육II. 고려시대의 교육1. 교육제도2. 과거제도III. 조선시대의 교육1. 성리학과 교육2. 교육제도3. 과거제도4. 성리학적 교육사상가5. 실학사상과 교육IV. 근대의 교육1. 근대학교의 성립1) 선교계에 의한 근대학교의 설립2) 정부에 의한 관학으로서의 근대학교의 설립3) 민간인에 의한 사학으

  • 한국교육사 총정리
  • 01. 고대 사회의 교육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1. 고구려의 교육(1) 고구려의 고육❶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❷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시대 교육3) 고려시대 교육4) 조선시대 교육5) 근대시대 교육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7) 해방이후 교육Ⅲ. 결론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정책, 제도, 운영 등 교육 내지 교육학의 전분야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다. 예컨대, 교 육사상의 변천 및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위대한 교육가와 사상가들이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역사
  • 교육◦식민지화 교육을 도모◦동화 정책 : 일본어 교육 강화, 친일교육, 교과서 내용통제◦조선인의 우민화 : 교육기간 단축 실업기능인 양성에 주력함7.해방 후 현대 교육◦전통적 교육의 권위적이고 주입적인 방법→개성 존중,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한국교육위원회 : 홍익인간 교육이념, 6-3-3-4제의 단선제 학제, 1년 2학기제◦교육업 : 국민교육, 평등교육, 의무교육서양 교육의 전개1.그리스 시대의 교육 - 인간의 진선미를 추구. 개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