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이론] 전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전환학습의 정의
2.전환학습의 이론적 배경
3.전환학습의 핵심적 개념
4.전환학습의 한계점 및 시사점
5.Wrap Up
본문내용
혼란에 빠뜨리는 딜레마
두려움, 분노, 죄책감이나 부끄러움의 감정으로 자가 검진
중요한 가정들의 평가
누군가의 욕구불만과 공유된 전환의 과정을 인지
새로운 규칙,관계와 행동을 향한 선택의 탐지
행동의 방향을 계획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
새로운 규칙을 일시적으로 시도
능력과 자존감을 새로운 규칙과 관계 속에서 형성
새로운 관점에 의해 영향이 미쳐진 기본 조건에 의해 삶 속으로 재통합

Background knowledge
Andragogy의 가정
: 성인들은 넓고 깊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그 경험은
그들과 다른 사람들의 학습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Knowles)

경험 ( Experience )
-직접적인 신체경험
-대리 경험
-모의 경험
-공동 경험
-명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이론
  • Ⅰ. 서론1. 연구목적한 명의 성인학습자를 선정하여 이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학습 참여를 방해하는 장애요인, 이 학습자의 특성, 이 학습자만을 위한 성인학습 실천방안, 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자기주도적인 면 그리고 전환학습의 근거를 찾아 연구하고 단순화하여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다. 그리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성인학습 이론과 비교하여 보고, 더 나아가 이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해 비판하여 보고 각각의 나

  • 평생교육 학습자 분석
  • 평생교육론 1조 최종 보고서평생교육론목 차1. 학습자 분석Page가. 학습자 소개 1나. 학습 참여 동기 및 장애 요인 2다. 학습 모형 및 도식화 3라. 생애단계 모형으로 분석한 학습자의 생애 발달단계8마. 학습자의 안드라고지의 5가지 주요 가정 분석 및 실천방법10바. 학습자의 학습 경험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모형 12사. 전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15아. 성인학습이론 창작 모형182. 인터뷰 녹취록203. 참고문헌38학습자 분석

  • 페미니즘-여성과 남녀 공학대학교에 대하여
  • 「여성과 남녀 공학대학교의 행복한 만남을 위하여」, 남녀공학대학교에서의 경험을 의미화하는 방식전환학습이론(transformative learning)과 일상성의 회의* 의식화 과정? (잭 메지로우의 전환학습이론의 기본이 된 과정)→ 성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이루고 있는 부당한 사회문화적 현실을 깨닫고 구체적실천을 통해서 그 현실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알게 되는 과정(파울로 프레이리)* 전환학습이론?→ 성인기 이전에 축적되었던 학습 내

  • 가장 성공했던 학습경험을 성인학습주요이론 중 하나를 골라 설명하시오
  • 학습을 진행하기를 원한다. 또한 임금 인상, 부와 명예와 같은 외부적 요인보다도 직업 만족도, 자아실현, 행복, 삶의 질 향상과 같은 내적인 요인들을 더 중요시하고 이를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둔다. 아동과 대비되는 성인의 학습 방식을 설명하는 다양한 종류의 이론들 중에는 대표적으로 Knowles의 Andragogy(자기주도적 학습이론),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 Kolb의 경험학습이론이 있다. 이번 주제를 통해 성인학습과 관련한 3가지 이론의 개념을 소개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논하라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논하라.목차1.서론2.본론1)전환학습이론 내용 요약2)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3.결론4.참고자료1. 서론인간은 학습이라는 수단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학습(learning)이란, 훈련이나 교육의 결과로 이루어진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성인도 학습에 있어 예외가 되지 않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