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피아제 이론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 입니다.
교육 심리학, 유아교육, 자녀양육,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음 하네요...^^
목차
1.피아제 이론의 약점

2.피아제의 용어 설명

3.피아제의 심리 발달 이론

4.감각 운동기

5.전 개념기에 있는 유아들의 특징

6.직관적 사고기에 있는 유아들의 특징

7.구체적 조작기
본문내용
1.동화 & 조절
◦ 평형화(균형) 피아제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는 두 가지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간다. 즉, 동화와 조절의 과정이다.
∙ 동화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용 가능한 지식과 선호하는 방식으로 외부의 대상이나 상황을 해석하고 구성하는 것(양적변화)
∙ 조절 : 인지구조의 발달변화(질적변화)로서, 기존 지식방식에서 새로운 외부 대상이나 상황이 해석(동화) 안될 때, 갈등이 생기고, 갈등해소를 위한 활동을 하게 되는 데 이 활동을 조절이라 함.
∙ 균형 :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구조를 일관성있고 안정된 행동양식으로 조직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피아제는 말한다. 여기서 평형이란, 개인의 정신적 활동과 환경간의 균형의 상태를 의미.
◦ 쉽게 동화될 수 없고 조절할 수 없는 새로운 정보가 들어 왔을 때, 개인의 심리 구조는 평형을 잃어버리게 된다. 평형을 잃어버린 상태의 개인의 심리구조가 다시 평형화되었을 때는 보다 높은 차원의 심리구조가 획득 된 상태이다.
◦ 다시 말하면, 평형화를 통한 심리구조의 재구성이 이루어졌다는 뜻이다. 피아제는 이런 평형화의 원리를 인지발달의 주요원리로 보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래아아아아아아고고고씽
  • l3eliev***
    (2009.06.11 01:30:4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전통(16C)→인공적인 것을 반대(1) 자연의 제법칙을 발견, 형성하여 교육의 과정에 적용(코메니우스, 라트케: 잘못된 유추로 빠질 우려가 있음)(2) 아동의 성장과정을 지배하는 법칙을 발견해서 아동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추론해 내고 이를 실제에 활용(페스탈로찌, 프뢰벨, 헤르바르트)(3) 인위적, 인공적인 것을 배격, 자연으로의 복귀를 주장(루소)⇒교육에 있어서 자연주의 사상은 계속 발전하여 19C의 심리학적 발달주의를 거쳐 금세기 진보주의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이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년 도 : ○ 학 기 : ○ 과 목 : ○ 아이디 : ○ 이 름 :○ 제출일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이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 구성주의의 개념구성주의란 현상학, 실존주의 교육관, 피아제의 이론, 그리고 비고츠키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교육의 심리학’, 김민남, p.190, 20번째 줄)-정리: 수준 1(단계1-2)의 인습이전 사람에게 규칙과 사회적 기대란 자아에 대한 외적관계로 여겨진다. 수준 2(단계3-4)의 인습적인 사람에게 자아는 타인, 특히 권위자들의 역할과 기대에 대한 동일시이며 그것을 내재화한다. 그리고 수준 3(단계5-6)은 인습이후의 사람으로서, 자아를 타인들의 규칙과 기대로부터 분화시키고 스스로 선택한 원리에 의거해 자신의 가치를 규정한다.4)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사점콜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사례분석 및 교육에의 적용 - 도덕과 교육
  • 이론을 확립시켰다. 또한 피아제의 이론과 달리 콜버그는 단계들이 불변적인 계열을 형성하는 ‘진정한’단계라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을 측정하기 위한 피아제의 방법을 광범위하게 다듬었다. 아동들과의 인터뷰 때 그는 피아제의 자유해담식 임상적 방법을 바탕으로 고도로 세련된 인터뷰 절차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도덕교육과 같은 실제적인 방안들에 적용하였다. 콜버그는 딜레마를 통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아무리 교육을 한다고 해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아이의 기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결정짓는 논리를 다시 형식논리적으로 정리하자면, 어떤 아이들은(I) 좋은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E) 영재가 될 수 없을 수도 있다(O)의 논리로 정리하는 것이 옳다. 이 논리적 방법으로 피아제의 한계를 정리하며, 과제를 마치겠다.참고자료▪서내정(200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의거한 현악합주지도연구”, 경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