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학] 무용작품 비교분석- 낭만발레의 시초 `La Sylphide`(라 실피드)&20세기 예술의 이정표 `Les Noces`(결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작품의 장르적 특성 분석

2. 무용 안무가와 무용수들의 특징 분석

3. 작품 내용과 의미 비교 분석

4. 안무의 특성, 표현성 분석

5. 작품 소품(의상, 배경, 무대, 장치, 효과 등)비교 분석
본문내용

2. 무용 안무가와 무용수들의 특징 분석

<La Sylphide-라 실피드>

'라 실피드'는 실피드를 연기한 마리 탈리오니의 아버지인 필립포 탈리오니가 안무를 맡았다. 각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은 대부분 안무가의 스타일이나 특징들이 두드러지게 보이는데, 이 작품은 필립포 탈리오니가 그의 딸인 마리 탈리오니를 위해 만들었던 만큼 안무가의 특성, 스타일보다 주인공인 마리 탈리오니를 작품을 통해 발레의 낭만 시대를 열게 했다.

주인공이었던 마리 탈리오니는 긴 팔을 가진 것을 장점으로 이용하여 팔 동작을 선보였으며, 특히 관객들에게 꿈을 꾸게 하기 위해 포인트 기법; 발끝을 완전히 세워 춤추는 동작을 고안하여 진정한 낭만주의의 포인트를 창조했다. 마리 탈리오니는 실피드의 요정의 이미지를 통해 무대에서 마치 바람에 흘러 다니는 것처럼 발끝으로 미끄러져 등장하였으며, 포인트를 기초로 하여 기존의 발레리나들과는 차원이 다른 가벼움과 품위, 정숙함을 강조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이로 인해 마리 탈리오니는 낭만 발레의 선구자로서 정점에 서게 되어 최고의 기량을 갖춘 발레리나로서 낭만발레의 이미지를 구축하여 발레리나 숭배의 전통을 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대] 발레작품 두번째 입니다.
  • La Sylphide (라 실피드)▷ 안무가 필리포 탈리오니(Filippo Taglioni; 1777∼1871); 〈라 실피드〉초연의 대성공을 이끌어 냈던 작품의 주역 마리 탈리오니의 아버지이자 그 작품의 안무가로서 부인은 스웨덴인으로 오페라가수 크리스토프 칼스텐의 딸 소피(Sophie) 이다.이태리인 이며 발레 무대에서의 낭만주의 운동의 승리를 선언한〈라 실피드〉의 안무가로 당시의 유명한 메트르 드 발레(발레 마스터)이다. 이 발레는 파리 초연 이래, 같은 해 7월 26일 런던

  • 발레의 기원과 특징
  •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과제 제출발레의 기원과 특징 예술무용은 전세계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서구의 것이 대표적이기 때문에 서구의 예술무용을 언급하지 않으면 안된다. 14세기부터 16세기에 걸쳐 발생한 신흥문화의 운동은 중세봉건적 억압에 대한 반항, 인간성의 발견, 자연의 발견을 목표로 하였다. 따라서 예술문학 등 어느 것 하나 인간과 자연의 분석에서 노출되는 근대 사조의 표시가 아닌 것이 없다. 그러므로 무용도 혁

  • [무용학]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 인물 및 작품분석
  • 예술세계와 작품경향은 물론이고, 그것이 여러 곳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까지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현대무용관련 논문에서는 현대무용의 여성무용수를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이렇게 세 파트 중에서 그나마 제일 평이한 주제로 다루고 있었다. 평이한 주제라고 한 것은 논문 제목에 여성무용수의 이름을 포함하여 그 무용수의 예술세계, 작품경향 등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분석을 다룬 논

  • [무용개론] 무대무용의 출현
  • “무대무용의 출현”목 차1. 무대의 정의&종류2. 무대무용의 출현3. 르네상스 예술&무용4. 발레의 시작-낭만주의 발레-고전주의 발레-신고전주의 발레5. 루이14세-루이14세 통치의 발레: 궁중발레, 희극발레, 희비극발레, 비극발레, 오페라발레1.무대의 정의&종류• 정의연극이나 무용을 상연하기 위하여 관객석과 구별하여 만들어 놓은 장소.• 종류원시단계에서는 광장 ․ 언덕 등 자연지형을 이용하였으나 경제 ․ 문화의 발전과 함께 상연의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
  • 예술로 꽃피게 된 것이다. 발레에는 수학적인 조형미와 엄격한 규칙 속에 절제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고전발레, 예술에서 현실성을 추방하고 환상과 신비로움을 최고의 가치로 삼았던 낭만발레, 음악과 동작 하나하나의 일체감, 인체의 순수한 아름다움을 강조한 신고전발레, 실험성 있는 아이디어로 감정과 몸의 자유로운 표현법을 추구한 모던발레가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칼로 두부 자르듯 나뉘는 것이 아니라 한 작품 속에 혼합되어 나타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