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론] 해어화, 그리움과 기다림의 정한- 기녀시조를 통한 작품 및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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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와 작품 분석
3. 기녀시조에서 보이는 대표적 특징
3-1. 형식과 주제적 특성
3-2. 즉흥성과 담화성
3-3. 자아의 표출과 거리두기 기법
4. 의의 및 생각해 볼 문제
5. 나오며


본문내용


오냐 말 아니따나 실커니 아니말랴
하늘아래 너뿐이면 아마 내야 려니와
하늘이 다 삼겻스니 날 괼인들 업스랴 (문향)

梅花 녯 등걸에 봄졀이 도라오니 (매화)
솔이 솔이라 이 므슨 솔만 넉이는다 (송이)
류일지(柳一枝) 휘여다가 굿이굿이 매얏는듸 (구지)

3-3. 자아의 표출과 거리두기 기법

자아의 표출?
개성화 과정은 자아와 무의식 사이에 소통할 수 있는
축을 세우는 작업이며, 작가가 작품을 쓰는 과정을
개성화 과정의 일환으로 본다.

산(山)은 녯 산(山)이로되 물은 녯 물 안이로다
주야(晝夜)에 흘은이 녯 물리 이실쏜야
인걸(人傑)도 물과 갓도다 가고 안이 오노매라
(황진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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