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론] 해어화, 그리움과 기다림의 정한- 기녀시조를 통한 작품 및 특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작가와 작품 분석
3. 기녀시조에서 보이는 대표적 특징
3-1. 형식과 주제적 특성
3-2. 즉흥성과 담화성
3-3. 자아의 표출과 거리두기 기법
4. 의의 및 생각해 볼 문제
5. 나오며
- 본문내용
-
오냐 말 아니따나 실커니 아니말랴
하늘아래 너뿐이면 아마 내야 려니와
하늘이 다 삼겻스니 날 괼인들 업스랴 (문향)
梅花 녯 등걸에 봄졀이 도라오니 (매화)
솔이 솔이라 이 므슨 솔만 넉이는다 (송이)
류일지(柳一枝) 휘여다가 굿이굿이 매얏는듸 (구지)
3-3. 자아의 표출과 거리두기 기법
자아의 표출?
개성화 과정은 자아와 무의식 사이에 소통할 수 있는
축을 세우는 작업이며, 작가가 작품을 쓰는 과정을
개성화 과정의 일환으로 본다.
산(山)은 녯 산(山)이로되 물은 녯 물 안이로다
주야(晝夜)에 흘은이 녯 물리 이실쏜야
인걸(人傑)도 물과 갓도다 가고 안이 오노매라
(황진이)
- 참고문헌
-
김선옥, 「기녀시조에 나타난 상실미학」, 강남대 교육대학원, 2004
김지현, 「기녀시조의 특성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
박순, 「기녀시조의 문학적 특성 연구」, 동의대 대학원, 2007
신은경,「기녀시조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4
심세진,「이매창의 생애와 문학」,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6
윤민주,「기녀시조 시어의 특성 연구」 ,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7
이화형,「기녀들의 조소와 신뢰회복 의지」, 국어국문학회 제151호, 2009.5
장우익,「고전 감상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이별 시가를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5
정윤환, 「기녀 시조 연구 : 사대부 시조와의 비교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3
조해순,「기녀시조의 특질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8
최승범,「홍랑의 시조에 어린 풍류」, 시와시학사 제41호, 2001.3
다이엔 콘웨이, 『두려움이 없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코나투스, 2008
윤영옥,『기녀 매화의 시조』, 대구 가톨릭대 사회과학연구소, 1982
이혜순 외,『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2000
대릴 샤프, 류가미 번역,『생의 절반에서 융을 만나다』,북북서,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