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심리치료적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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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청소년의 의의
2) 청소년기본법의 목적과 기본이념

Ⅱ. 본론
1) 성폭력의 의의
2) 성폭력 피해자의 특성(후유증)
3) 연구의 목적과 내용
4) 연구방법
5) 연구대상(사례제시)

Ⅲ. 과제와 전망
1)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
2) 상담 프로그램 개발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신체적, 성적(性的) 발달에 비해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은 미숙한 특성을 가진다. 또한 이 시기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로서 다양한 새로운 활동과 역할을 시도하려 하고, 가정과 학교, 사회에 대한 불만이 크며, 동년배에 대한 강한 소속감을 나타낸다.
청소년복지는 일반청소년뿐 아니라 비행, 무직, 임신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청소년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행복하게 살면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지원하는 공적,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미시적 차원의 청소년 사회사업실천분야 중 특히 청소년 성폭력 피해자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성폭력의 의의, 성폭력 피해자의 특성, 연구의 목적, 방법, 과제와 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청소년의 의의
청소년 기본법 제3조 1항에서 말하는 “청소년”이라 함은 9세이상 24세이하의 자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중․고등학교에 다닐만한 연령대가 아닌 9세이상(초등학교 2학년 정도) 24세이하(대학교 4학년 정도)를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2) 청소년기본법의 목적과 기본이념
청소년 기본법은 제1조에서 “이 법은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사회․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제2조 1항에서 “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정당하게 대우받고 권익을 보장받으며, 스스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함과 아울러 미래사회의 주역으로서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함을 이 법의 기본이념으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

Ⅱ. 본론

1) 성폭력의 의의
성(性)을 매개로 가해지는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폭력으로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1994.1.5 법률 4702)에 의하면 여기에는 풍속을 해치는 죄 중에서 음행매개·음화제조·음화반포(淫畵頒布)·공연음란(公然淫亂), 추행(醜行) 또는 간음을 목적으로 한 약취(略取)·유인(誘引)·매매, 강간·강제추행 등이 포함된다. 이 밖에도 음란전화·성기노출 등도 포함한다.

2) 성폭력 피해자의 특성(후유증) 이원숙( ). 《성폭력과 사회복지》, 강남대출판부

(1) 불안 / 두려움
성폭력에 관한 연구에서 성폭력피해자가 경험하는 가장 대표적 후유증이 두려움과 불안이다. 성폭력이 발생하는 동안 피해자가 경험하는 반응은 그 후 성폭력의 후유증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피해자들은 거의 모두 성폭력 동안 생명이 위협받는다는 두려움을 느꼈다고 보고한다. 가해자는 위협적이고 예측키 어려운 방식으로 행동하고 이런 가해자에게 완전히 지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은 무기가 사용되었건 그렇지 않건 간에 그리고 피해자의 생명을 위협하였던지 아니던지 간에 공포스러운 경험임에 틀림이 없다. 피해자는 자신에게 모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으며 이를 저지할 수조차 없기 마련이다. 성폭력의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심한 추행이
참고문헌
김상균외 공저 (2002).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이정희 (2000).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협성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한국여성개발원 (1997). 《성폭력상담의 실제 개정판》. 한학문화사
김연옥외 공역(1988). 《성학대 피해 아동과 청소년, 어떻게 도울 것인가?》, 원전: Helping
Strategies for child Sexual Abuse, 셀리아 도일
이원숙(2002). 《성폭력과 사회복지》, 강남대출판부
채규만, 현혜순, 2000, 《성폭력 피해자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한국여성상담센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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