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 사이버 공론 장에서의 포스트모던 집합의례-문갑식 기자의 블로그 사건 담론 경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사례 : 문갑식 기자의 블로그 사건
Ⅲ. 자료와 방법
1) 코드 분석
2) 서사분석
- 본문내용
-
단계 3 : 공중의 주의의 1차 집중
17일 인터넷 한겨레 온라인 뉴스에 보도 이 후 처음 보도된 기사의 댓글이 환유적으로 이어지면서 사회 쟁점화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댓글이나 토론방에서 활발한 토론이 이어지며
인터넷 미디어도 보도하기 시작
단계 4 : 공중의 주의 쇠퇴
19일부터 23일까지 신문보도가 줄어들고 댓글도 현저히 떨어짐
단계 5 : 공중의 주의의 2차 집중
23일 KBS 전체 아나운서들이 법적 소송을 추진하기로 결정
24일 문갑식 기자가 KBS를 방문사과와 블로그에 사과문을 올림
이것에 달린 댓글의 핵심은 사과의 진정성 문제
법적 처벌을 피하기 위한 가장 비겁한 행동이라는 주장
이미 상징적으로 오염된 문갑식 기자는 아무리 가치합리성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고 주장해도, 기껏해야 수단-목적 합리성에 의해 움직이는 속된 존재로 더욱 낙인 찍힐 뿐이다.
단계 6 : 법정으로 넘어감
27일 KBS 여성 아나운서들이 서울 중앙지검에 문갑식 기자를 고소하자 당일 하루 동안 잠시 공중의 주의가 집중되었다가 다음날 곧 사그라짐
그 이유는 당사자들 사이에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를 법정에 맡기는 일상정치의 사법화가 발생했기 때문
정서적이고 도덕적인 차원은 탈색되고 법정에서 인지적으로 참과 거짓으로 다루는 절차의 문제로 축소
공중의 관심으로부터 사건이 사라짐
3개월 후 검찰이 벌금 200만원에 문갑식 기자를 약식 기소
단계 7 : 망각과 일상의 회복
2005년 4월 16일 마지막으로 보도된 이후 사건은 공중의 주의의 대상으로부터 완전히 사라짐
일상이 완전히 회복되고, 달라진 것은 거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포절 - 이혼위기 부부의 이혼 방지 및 가족 간 화목 도모 프로그램
- [이혼위기 프로그램] 이혼 위기에 처한 부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개인, 가족, 집단차원에서 열거해보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교육계획 수립 시 장애 원인 파악의 필요성 여부를 제시하고, 필요성 여부를 제시한 이유에 대해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 학위논문 또는 학술지 한편을 택 1 하여 읽은 후 1논문제목, 저자, 발행년도를 적고 2연구문제제기 3이론적 배경 4연구방법 5자료 분석 및 결과 6결론의 순서로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의 7단계 중 마지막 단계인 조사보고서 작성을 제외한 6단계에 대해 각 단계별로 포함되어야 할 중요 개념들을 활용해
- 계층체계를 유지하는 요인들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불평등 실태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대안을 제시하시오
- 5주차 2교시에 학습한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