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중문화와 지배이데올로기 -맑스주의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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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Prologue
◎ 이데올로기의 정의
1. 맑스주의 문화론
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1) 시회적 시멘트(Social Cement)로서의 대중문화
2) 비판의식의 마비와 현실순응
3) 대중문화와 자율예술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에 대한 비판
3.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1) 예술의 정치와와 정치의 예술화
2) 대중문화의 진보적 가능성

마르쿠제의 생애와 사상
▶일차원적 인간
▶문화의 재규정
▶평가
▶마르쿠제의 저서
본문내용
♟ Prologue
대중문화 현상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특성에 대해 어느 정도 w종합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살피는 것이 유용하다. 물론 특정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드는 것이 대중문화의 이해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대중문화, 혹은 문화라는 광범위한 현상에 대해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재단하고 이해의 틀을 모색해 온 이론들의 대체적인 흐름과 차이들을 대강 이해할 수 있으면 된다고 본다...

◎ 이데올로기의 정의
이데올로기는 특정집단에 의해 부각되는 조직적인 사고체계 및 실천행위를 일컫는다. 또한 이데올로기는 특정 집단의 목표와 활동의 근간이 되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사상의 집합을 칭한다. 이 말은 우리들의 귀에 익숙한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만 이데올로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노동계급의, 페미니스트들의, 소수 인종의 이데올로기도 역시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문화연구에서 이데올로기는 초기 전통 맑시즘으로부터 출발하여 1970년대 알튀세르 이론의 전개 그리고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의 점진적 수용의 과정에서 핵심적인 개념으로 작용한다.

이데올로기의 중요성은 어떤 텍스트나 실천행위라도 본질적으로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초기 맑시스트들은 모든 문화적 텍스트들이나 실천행위들이 지배계급의 피지배계급에 대한 지배형태를 가리거나 은폐하거나 또는 왜곡을 하기 위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의 구체적 표현 (재현)이라고 보았다....


1. 맑스주의 문화론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이론은 넓은 의미의 맑스주의 문화론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맑스주의 문화론이란 것이 하나의 독립된 이론체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맑스주의 문화론이라는 것은 없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그런가 하면 맑스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은 문화이론은 없다고도 말할수 있다. 문화에 관한 좀더 집중적이고 본격적인 이론화는 다소간 맑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론가들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많은 이론가들의 다양한 이론을 맑스주의적이라고 묶을수 있는 공통의 문제의식은 무엇일까? 그것은‘기성의 지배적 가치와 질서에 대한 부정과 새로운 가치와 질서에 대한지향’,다시 말하면 변혁적이고 진보적인, 나아가 혁명적인 관심이다. 문화에 관한 이론에서 그것은 결국 ‘기존의 문화에 대한 비판과 부정, 그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지향’으로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맑스주의 문화론은 기본적으로 정치적 성향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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