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자아정체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왜 새터민인가?
2. 왜 새터민 청소년인가?
3. 왜 정체성인가?
4. 연구목적
Ⅱ. 이론적배경
1. 자아정체성이란?
2. 적응이란?
3. 영향요인
Ⅲ. 인터뷰 사례(한겨레학교 재직 교사)
Ⅳ. 결론 및 제언
1. 학업 및 학교적응 지원 방안
2. 해체 가정 청소년 보호
3.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 (민간차원의 지원방안)
4. 정책 조정
5. 인식변화
6. 이 연구의 제한 및 함의
Ⅴ.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b. 주체의 혁명적 인생관
혁명 투쟁 속에서 사는 것이야말로 가치 있는 삶이라 주장하고 있다. 혁명투쟁의 가치 있는 삶은 근로인민대중을 온갖 구속과 예속에서 해방하는 혁명위업에 복무하는 삶, 즉 근로인민대중의 자주성 실현을 위한 삶이라 강변하고 있다. 이러한 주체의 인생관 핵심은 혁명적 수령관이다. “혁명적 수령관이 주체의 인생관의 핵이라는 것은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 주체의 인생관의 진수이라는 것이다. 자주적인 삶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수령의 현명한 영도 밑에서만 성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이태건외 공저(2003), 21세기 북한학 특강, 서울;인간사랑, pp.386
북한주민의 생명의 근원은 결국 수령에게 달려있다. 또한 북한사회 전체를 하나의 가정으로 보고, 수령과 당과 인민의 관계를 부모와 자녀의 관계로 설명하고 있다. 이태건외 공저(2003), 21세기 북한학 특강, 서울;인간사랑, pp.386
아버지인 수령의 자녀인 북한 주 민은 수령에 대한 충성과 효성이 제일의 덕목이다.
c. 공산주의적 새 인간형
북한 사회주의 헌법 제43조에서는, “국가는 사회주의교육학의 원리를 구 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고 제시되어 있다. 공산주의적 새 인간에 대한 의미를 .사회주의 교육학에 대하여.에서 다음 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차종환, (2002), 북한의 교육정책과 명문대학, 서울;평화문제연구소, p. 22
① 공산주의는 놀고 먹는 사회가 아니므로 로동을 사랑하며 즐기며 이에 자각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② 개인주의, 낡은 사 상, 자본주의 사상은 철저히 뿌리뽑고 김일성 유일사상으로 무장된 사람, ③ 자기 개인의 리익을 돌보지 않고 오로지 사회전체를 위해서만 일하는 사람, ④ 공산주의의 승리를 확신하고 어떤 역경 속에서도 혁명적 낙관주의를 갖는 사람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다. 남한 사람들이 새터민 청소년에 대해 가지는 부정적인 시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