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 한국, 베트남의 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드라마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Ⅰ. 21C 시대흐름과 방송 콘텐츠

1. 들어가며

2. 21C의 방송 콘텐츠

3. 한류의 문화·경제적 효과

[본 론]

Ⅱ. 한국 방송사의 방송 콘텐츠 베트남 진출 현황

1. 베트남의 방송 산업

1) 베트남 방송 산업 현황

2) 베트남 방송규제기관 및 법률

3) 베트남 방송 콘텐츠 수급 현황(유통현황)

2. 한국과 베트남의 방송콘텐츠의 거래 현황

1) 국내 방송사의 베트남 방송콘텐츠 수출 현황

2) 베트남에서의 한국 프로그램 편성 및 방송시간

3) 베트남 현지 한국 방송 콘텐츠의 반응

Ⅲ. 한국 방송사의 베트남 방송 콘텐츠 수출의 문제점 분석

1. 베트남의 높은 방송규제 및 기타 장벽

2. 한국 방송사의 일방적인 수출 구조

3. 기존 사회주의 혹은 베트남 전통 문화적 가치와의 갈등

4. 드라마의 단순한 스토리 전개 구도

Ⅳ. 한국 방송사의 베트남 시장 활성화 전략

1. FTA를 통한 방송규제 완화로 방송사 진출의 활성화

2. 연기 및 제작연수 시스템의 활성화를 통한 일방적 수출 해소

3. 문화 교류 행사의 활성화로 한국과 베트남의 갈등 해소

4. 드라마 분야의 전략 및 개선방안

5. 근본적 인프라구축과 지역합작 시스템 마련 요구

[결 론]

Ⅶ. 연구를 마치며

1. 나오며

2. 우리의 목적

◎ 참고자료/문헌

◎ 계획서

◎ 별 첨

1. 설문지


본문내용
② 그래프 분석
베트남에서 한류열풍은 드라마 영화에서 시작되었는데 우리나라 방송콘텐츠가 처음으로 베트남에 수출된 작품은 1998년 TV드라마 ‘느낌’ ‘첫사랑’ 이 방영되면서부터 이며, 그 이후 한국 드라마 및 영화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되었다. 베트남의 한류 주역은 ‘의가형제’, ‘모델’ 등 TV 드라마이다. ‘의가형제’는 1999년 베트남 전국으로 방영되어 공전의 히트를 기록, 주인공 장동건은 ‘베트남 국민 배우’라고 불릴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또 당시 ‘모델’의 김남주는 김남주식 화장법, 패션 등을 유행시키면서 ‘김남주 신드롬’을 낳았으며 LG생활건강은 김남주를 ‘드봉’ 브랜드 모델로 채용하여 ‘드봉’ 브랜드를 베트남 국민브랜드로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위에 그래프는 2010년을 기점으로 만 10년의 방송3사의 수출액을 그래프 로 나타낸 것이다. 1998년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04 VTV에 한국방송프로그램(227편)의 시장 점유율을 추산해 보면 전체 프로그램 중에서 11.4%, 수입프로그램에서 12.7%를 차지했다. 지역방송국에서 방영 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방송프로그램의 시장점유율은 중국에 이어 사실상 2번째 이었다. 또 2004년에는 대장금의 시청률이 30%를 넘어섰는데, 이는 한국 드라마의 주 시청자인 학생, 또는 주부에서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와 성별이 폭 넓어 지고, 남성비율이 늘어나는 계기가 되어, 한국 드라마 전성기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고, 2003년에서 2007년 사이 300% 이상의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사실 2007년은 한국 방송영상물 해외 유통현황이 냉기류를 만나고 있었다. 특히 중국의 경우, SARFT의 강력한 한류 제한 정책에 의해 드라마 장르의 확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높은 가격으로 인해 한국 방송영상물 편성 방송사 수의 감소가 이루어지고 있었던 반면에, 베트남은 한국-베트남 수교 15주년을 맞아 한국과 관련된 각종행사가 진행되었으며, 한국 방송영상물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d방송하도록 규제를 하였다. 2008년 과 2009년은 규제와 더불어, 중국 드라마의 강세 속에서 2000년대 초 만큼의 영향력은 발휘하지 못하고 2007년 대비 20%이상의 수출액이 감소했다. 2004년 베트남 드라마 시장은 중국 드라마가 40%, 한국 드라마가 35%, 베트남 드라마가 15% 정도로 배분되어 있었다면, 2009년에는 중국 드라마가 50%, 한국 드라마가 20~25%, 베트남 드라마가 25% 정도로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문화와 역사적인 요소가 다양하게 나타난 드라마를 선호하는 베트남인들 기호에 맞는 중국드라마 강세, 골든타임(9시)규제에 의한 베트남 드라마 상승세에 밀려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시점이다.
2) 베트남에서의 한국 프로그램 편성 및 방송시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
  • 한국문화의 유행 이라는 뜻으로 한류를 사용한 데에서 비롯한다. 요약하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 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 연예인을 동경 하고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한류란 용어 말고도 합한족(哈韓族), 한광(韓洸)이란 용어도 쓰이고 있다.2. 한류열풍 확산의 원인분석1) 대내적 원인한류 콘텐츠의 문화적 코드한국의 가요는 시각적

  • 한류의 이해 레포트
  • 문화 콘텐츠 수출 증가- 콘텐츠별 < 드라마, 음반, 영화 >- 국가별 <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베트남, 기타 > (2) 간접효과- 관광, 한국어 교육, 음식, 한복, 기업, 국가이미지, 기타4. 한류의 부정적인 면과 문제점(1) 문화제국주의 : 반 한류 감정과 관련하여(2) 언론에 의한 피상적, 선정적인 과장보도(3) 마케팅의 부재(4) 졸속 제작 : 외주제작사의 난립, 콘텐츠의 질적, 양적인 부족5. 한류 지속을 위한 방안(1) 문화콘텐츠의 질적 수준 제고(2) 문화콘텐

  • [중국 경제]한국 드라마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
  • 한류열풍을 주도한 드라마한류열풍을 지속 시키기 위한 방안목차1. 한류의 원인1) 중국의 문화산업현황과 한류의 출현①중국 문화 산업 현황②최근 한국방송 프로그램 수출 상황③한류를 이끄는 드라마2 한류의 영향 및 효과1) 문화 컨텐츠 수출 증가2) 상품 수출 증가3) 관광객 증가4) 국가 이미지 개선 효과3. 스왓분석4. 판매촉진 전략5. 한류의 활용전략1) 문화 콘텐츠의 질적 수준 제고 2) 문화 콘텐츠의 해외 마케팅 강화3) 수출품의 품질

  • [매스컴] 한류열풍 속 TV드라마, 그 영향 및 효과 분석 -겨울연가와 대장금을 중심
  • 중심으로1-2. 오나라~오너라~ 장금아 - 아시아의 대장금 열풍을 중심으로2. 한류의 영향과 파급효과 ① 서베이 분석② 심층인터뷰Ⅲ. 결론 1. 한류, 한(韓) 때의 유(流)행인가?① 드라마 수출 7000만 달러 돌파② 한국, 아시아 영상마켓의 중심으로 떠오르다2. 한류의 미래 -개선방안① 경제적 효과의 극대화 ② 아시아에만 제한된 인기 확장③ 드라마의 인기를 다른 콘텐츠에 확장 Ⅳ. 참고 및 기타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한국 영상,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다. 이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하였으며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의 동음이의어인 한류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