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온라인게임]게임(Game)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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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1.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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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장과 환경에 대한 분석자료 입니다.
인터넷 컨텐츠 부분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음 하네요~ ^^
- 목차
-
l. Game 시장 및 환경
1. Game 시장 분석
2. Game 환경 분석
Ⅱ. Game System 분석
1. Game 구현 기술 분석
2. On-Line Server 관리 기술 분석
3.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 신기술 분석
- 본문내용
-
. Game 시장 분석
(1) 2002년 예상 시장 규모 : 약 3조 5천억원 (2001년 : 약 3조원)
(2) 우리나라 Game 시장의 특징
a. 특정 장르에 치우쳐 있음
→ 롤플레잉, 시뮬레이션, 아케이드의 3종이 주류를 이룸
b. 지속적인 시장 성장에도 불구하고 제작업체의 성장이 적음
→ 상위 5개 업체의 매출이 전체매출의 70%이상을 차지,
대부분의 소규모 업체의 경우 매출이 극히 저조함
c. 부적절한 정부지원으로 혼선을 빚고 있음
→ 현재 Game 산업 지원 정부부처
: 문화관광부, 정보통신부, 산업자원부의 3개 부처
→ 불필요한 잦은 행사와 산하단체들로 인해 혼선 유발
d. 만성적인 불법유통
→ 각종 와레즈사이트를 비롯한 불법거래 성행으로 인한
업체의 매출 저하와 경쟁력 상실
(3) 2001년 세계시장 흐름
a. 아케이드와 비디오게임 시장의 성장
→ 아케이드 : 280억 달러 (전년대비 5% 성장)
→ 비디오게임 : 156억 달러 (전년대비 13% 성장)
b. 국내시장은 오히려 축소되는 추세
전자오락실 이용자 감소 및 대형신작의 부재로 인한
→ 전체 아케이드시장이 마이너스 성장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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