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2. 제1기 연구: “매스미디어는 강력하다”
3.제2기 연구: “매스미디어 효과는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다.”
4. "미디어의 상이 곧 현실이다“
5. 제4기 연구: “매스미디어는 역시 막강하다”
6. 매스미디어 폭력의 효과
7. 매스미디어의 친사회적 효과(prosocial effect)
- 본문내용
-
1.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기본가정과 연구방법의 변천→효과의 크기 다르게 인식
1)탄환이론(1920~1940 중반) -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강력하고 직접적․즉각적이다,
- 수용자는 고립되어 있고 수동적이다.
2)제한효과이론(1940중반~1960) - 매스미디어는 지극히 한정된 효과를 가진다.
- 태도․행동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3)중효과이론(1960년대) -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 효과의 개념을 바꾸었다.(태도→인식)
4)강력효과이론(1970중반~ ) - 매스미디어는 역시 막강하다.
- 대중들의 여론에 큰 효과를 미친다.
2. 제1기 연구: “매스미디어는 강력하다”
♧1920년대~1940년대(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되기 시작한 시기)
→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
→ 근거: 두 차례의 세계 대전中 영화나 라디오를 통한 선전활동의 큰 효과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매우 크다고 보는 ‘탄환이론’의 다른 이름
①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라는 외부의 자극에 기계적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
→ 자극․반응 이론
②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신통력을 갖춘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
→ 마법의 탄환이론(bullet theory)
③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마치 피하 주사와 같이 즉각적으로 나타난다는 점
→ 피하주사형 이론(byperderm
자료평가
- 문장이 아니라 분석형이라...뭔가 약간 부족한 느낌?
- supreme***
(2008.05.24 11:31: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들 중에서 노인문제
- 의사결정에 대하여 요약정리하고, 의사결정과정에서 사회복지행정가가 수행하는 역할 중 본인이 원하는 역할은 무엇이며 그 역할을 왜
- 아동학대 레포트
-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스트레스 대처 양식 3가지의 개념과 대처양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예비심리상담사로서 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효율적인 대처 방식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논술문] 4차 산업혁명에 시기에 걸맞은 교직원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라
- [전쟁] 부시 안보전략
- 재활대상자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대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