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외국(중국)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 Haier(하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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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요약문

2. 기업소개


3.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1) 목표고객


2) 주 경쟁사


3) 마케팅 믹스전략(4P's)


4) 핵심 전략

4. 결 론


문제점


개선방향

5. 부 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1) 목표고객
하이얼 기업은 목표시장을 크게 가정용, 소규모 사업용, 그리고 대규모 사업용으로 나누고, 각각의 목표시장에 따른 가전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1) 가정용
- 일반 가정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미니 냉장고와 에어컨 등을 접할 수 있다. 하이얼이란 회사가 많은 가전 기기를 취급 하는 것이 아니라, LCD TV, 에어컨, 컴퓨터/주변기기(모니터), 와인 냉장고, 소형냉장고/냉각기 ,세탁기를 가정용으로 만들고 있다.
값비싼 가전제품이 좋다고 생각하기보다는, 값싸고 좋은 물건을 바라는 가정으로는 가격대비에 비해 좋은 가전제품 들을 생성하고 있다.
2) 소규모 사업장
- 소규모 사업장에서 쓸 수 있도록 최대 15대 실내기 제어 할 수 있도록 2개의 유선리모컨으로 주/보조 제어 할 수 있는 에어컨이 있으며, 빔 프로젝터도 생산 하고 있습니다.
3) 대규모 사업장
- 대형 산업체는 백화점, 호텔, 사무용빌딩을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대형 산업체는 대상건물의 정확한 시설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합한 시스템이 장착된 가전기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규모의 사업장에서는 15대 실내기 제어장치의 에어컨을 사용하는데 대규모 사업장 에서는 최대 64그룹을 제어 할 수 있고, 가전제품의 크기와 전력량에서도 차이나는 제품을 생산 하고 있습니다.

※ 판매 장소 및 A/S센터
․ 홈쇼핑 : GS e-SHOP, CJ Mall, 롯데 홈쇼핑, Hmall, 농수산 홈쇼핑
․ 쇼핑몰 : G마켓, 옥션, 인터파크, 11번가, GS e-story, onket, 롯데닷컴, 신세계몰,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책
- 안졘쥔,「장루이민의 하이얼」, 수희재, 2004
- 숀 시엔 예「하이얼 스토리」, 한스컨텐츠, 2006
2) 논문
- 김창도, 연구논문「중국대기업의 성장과 경쟁력」(2004)
- 서동혁,「중국 가전그룹 하이얼의 성장 전략과 시사점」, KIET산업경제, 산업연구원, (2002. 6)
3) 신문․잡지 (인터넷 신문․잡지 포함)
- 한국재경신문(07.3.13)「‘하이얼’의 신화 일으킨 장뤼민 회장」
- 월간 내외저널 08년 4월호, 「중국을 이끄는 8인의 CEO」
- 신한FSB리뷰,「이달의 CEO-장루이민」
- 전자신문(07.3.28),「하이얼 “2010년 국내 가전 3대 브랜드 진입」
4) 홈페이지
- http://www.haier.com/AboutHaier/HaierWorldwide/haier.asp <하이얼 홈페이지>
- http://www.haier.cn/ <중국하이얼 홈페이지>
- http://www.haier.co.kr/ <하이얼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kiet.re.kr/ <산업연구원>
- http://dart.fss.or.kr/dsab001/main.do?autoSearch=true <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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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od!thanks.
  • judyt***
    (2013.12.12 18: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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