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시사점을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원리
(1) 기본 학습 원리 : 모방
(2) 리듬적으로 구성된 생활교육
(3) 상상력 발달 중시
(4) 감각교육 중시

2. 발도르프교육의 특징
(1) 8년 담임제
(2) 에포크 수업과 조기 외국어교육
(3) 손, 가슴, 머리를 모두 쓰는 과목
(4) 유급과 성적이 적힌 성적표가 없다
(5) 교과서가 없다
(6) 자연친화적 가치관
(7) 평등한 학교공동체

3. 발도르프 유아교육내용
(1) 생활리듬
(2) 라이겐
(3) 예술작업
(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인형극
(5) 놀이감
(6) 그리기
(7) 계절 탁자

4.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
(1) 인간의 내적 교육 중시
(2) 문제행동의 예방 및 치료
(3) 생활교육
(4) 내적 건강을 고려한 교육체계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최초의 발도르프학교는 1919년 전인교육을 목표로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서 생겨났다.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 사장인 에밀 몰트가 슈타이너의 철학에 감명받아 공장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면서 그 이름인 발도르프가 학교 이름으로 된 것이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7년 주기로 설명한다. 그 첫 7년 주기의 영․유아기 어린이들에게는 걷고, 말하기를 시작하며, 사고하기, 상상력과 의지력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진정한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교사는 어린이들의 발달단계를 함께하면서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의 힘과 앞으로 전개되는 전 생애를 위한 능동적인 힘을 기르는데 책임감을 가지고 진지하게 어린이들과 생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모방과 모범을 통한 학습, 상상력의 발달, 리듬 있는 생활, 감각교육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아동기를 보호하는 범주에서 부모와의 협력작업을 통해 시대 및 사회적 요구와 부모의 요구 및 욕구를 승화하고, 성인들이 먼저 끊임없는 자기교육을 함으로써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관계인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자료는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시사점을 작성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곽노의.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
-. 고야스 미치코/ 임영희, 이아야 옮김, 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밝은누리.
-. 신화식 외 공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및 그 연쇄점포를 각각 1,500개, 60,000개로 확대하여 2000년에는 연쇄경영에 의한 소비재 소매액이 전 사회 소비재 소매총액의 5%로 제고시킬 계획임을 발표한 바 있다. 3. 중국 상품유통구조 (1) 중앙통제형의 유통 구조 중국의 국내 유통구조는 기본적으로 정부에 의해 직접관리되고 있다. 과거 소비재는 상무부계통(국무원 상무부→ 각 성 상무부→ 각 현 상무국 및 그 산하의 상품별 전업공사 및 도. 소매기업)이, 생산재는 물자국계통(국가물자국→ 각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아동센터
  • 및 시범 운영기 (1990~1995)1991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보육시성의 입소대상을 영유아를 원칙으로 하되 중앙 또는 지방 보육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12세 까지로 연장할 수 있게 되었다. 1992~1994년에 걸쳐 한국 여성개발원에서 방과 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방과 후 아동지도사 교육을 통해 방과 후 아동지도사를 66명을 배출하였다. 이 시범교육을 통해 배출된 교사가 개발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서울소재 2개 초등학교에서 1995년 10~12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1. 발도르프 유아교육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74여 개 나라에 걸쳐 740여 개의 학교, 1400여 개의 유치원, 600여 개의 관련시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

  •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목 차1.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원리2. 구체적인 교육내용1) 생활리듬2) 라이겐3) 예술작업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인형극5) 놀이감6) 그리기7) 노래8) 계절탁자9) 부모와 교사의 협력작업3.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진정한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 설립되어 있는 발도르프 학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