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본론
1)개념
2)교육과정의 요인
3)교육과정의 특징
4)교육과정의 발생요인
5)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관계
6)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3.결론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종래까지는 그것이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 관계없이 국가 및 사회, 학교 또는 교사의 계획과 의도에 관계되는 것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것에는 이러한 계획과 의도와는 관련이 적거나 없는 경험으로 구체화된 부분이 교육과정의 한 측면이라고 하면 그것으로 구체화되지 않은 부분은 교육과정의 다른 측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대두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은 대체로 교육과정의 측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교육학의 이론이 심화됨에 따라 학교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은 경험과 학교에서 의도한바와 관련되지 않은 경험을 구별할 필요가 생겼으며 전자를 영 교육과정, 후자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본 과제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러한 성격에 비추어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에 대하여 비교해보고자 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반항한 찰리를 따로 불러 폭행한 교장선생님의 행동, 엄격한 규율 등에 의해 학생들은 4개의 교훈이 ‘익살, 공포, 타락, 배설’이라고 표현하거나 학교를 지옥학교라고 칭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영화 에서는 웰튼 학교와 존 키팅 선생님과외 대조적인 교육방식 비교를 통해 지금까지 배운 교육과정을 더 쉽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존 키팅 선생님의 특별한 수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
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교육에 적극 참여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함께 아동이 발달할 가능성이 있는 수준 및 잠재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이론 및 방법에 대한 노력도 추후 연구에서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고츠키는 인간의 인지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여러 영역에 나타난 사실들을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의 경우, 적응과 평형화와 같은 단일한 설명원리에 의해 인지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는 가정과는 달리, 비고츠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