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서론

2.본론
1)개념
2)교육과정의 요인
3)교육과정의 특징
4)교육과정의 발생요인
5)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관계
6)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3.결론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종래까지는 그것이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 관계없이 국가 및 사회, 학교 또는 교사의 계획과 의도에 관계되는 것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것에는 이러한 계획과 의도와는 관련이 적거나 없는 경험으로 구체화된 부분이 교육과정의 한 측면이라고 하면 그것으로 구체화되지 않은 부분은 교육과정의 다른 측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대두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은 대체로 교육과정의 측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교육학의 이론이 심화됨에 따라 학교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은 경험과 학교에서 의도한바와 관련되지 않은 경험을 구별할 필요가 생겼으며 전자를 영 교육과정, 후자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본 과제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러한 성격에 비추어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에 대하여 비교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어요 덕분에 감사합니다
  • zzajang***
    (2015.10.04 09:55:49)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 교육과정의 개념화교육과정의 개발수준 목차+교육과정의 개념화1)표면적 교육과정2)잠재적 교육과정3)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4)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수준1)국가별 교육과정의 예시2)대한민국의 지역별 교육과정3)지역내 학교수준의 교육과정1. 표면적 교육과정 Manifest curriculum1) 표면적 교육과정의 개념-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 중심 등 표면적 교육과정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촉구하기 위하

  • 영화 소설 분석 보고서 죽은 시인의 사회
  • 잠재적 교육과정의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반항한 찰리를 따로 불러 폭행한 교장선생님의 행동, 엄격한 규율 등에 의해 학생들은 4개의 교훈이 ‘익살, 공포, 타락, 배설’이라고 표현하거나 학교를 지옥학교라고 칭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영화 에서는 웰튼 학교와 존 키팅 선생님과외 대조적인 교육방식 비교를 통해 지금까지 배운 교육과정을 더 쉽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존 키팅 선생님의 특별한 수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교육에 적극 참여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함께 아동이 발달할 가능성이 있는 수준 및 잠재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이론 및 방법에 대한 노력도 추후 연구에서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고츠키는 인간의 인지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여러 영역에 나타난 사실들을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의 경우, 적응과 평형화와 같은 단일한 설명원리에 의해 인지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는 가정과는 달리, 비고츠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