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청소년문제-또래관계) 집단괴롭힘의 원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집단괴롭힘에 대한 원인과 이를 방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A+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집단괴롭힘의 개념

2. 집단괴롭힘의 유형
(1) 소외형 괴롭힘(왕따)
(2) 욕․협박형 괴롭힘
(3) 조롱형 괴롭힘
(4) 장난형 괴롭힘
(5) 강제형 괴롭힘

3. 집단괴롭힘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1) 부모․자녀 간의 부정적인 태도
2) 처벌적․권위적인 훈육 방식
3) 공격 행동을 방임하는 부모의 태도
4) 부모의 불화
5)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들에 관한 부모의 무지
(3) 학교 요인
1) 학교 정책의 부재
2) 관리 감독의 부재
3) 교사의 배려부족
4) 입시․경쟁 위주의 교육
5) 인성․사회성․도덕성 교육의 부재
6) 생활 지도 체계의 문제

4. 집단괴롭힘 방지 및 해결방안
(1) 청소년들의 참여민주주의 확대
(2) 청소년 보호 체계 강화
(3) 교육 환경 개선
(4) 사회, 문화적 분위기 개선
(5) 법적 체계 강화
(6) 사회복지체계 강화
(7) 올바른 인터넷 사용 문화 개몽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집단괴롭힘은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기에 겪었던 집단괴롭힘의 치명적인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 대인관계 불안이나 공포를 경험하며, 대인관계를 회피하거나 억압하게 되는 심각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자료는 집단괴롭힘에 대한 원인과 이를 방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남미애, 홍봉선,「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2004
◇ 성민선 외,「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 송철우,「학교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초당대 산업대학원, 2006
◇ 국가청소년 위원회 http://www.youth.go.kr/
◇ 학교폭력상담전문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문화의 이해
  • 원인귀속과정이 달라진다.생활의 장주연조연남성직장과 사회 전체상사자신여성가정남편자신=> 주연에 대해 항의와 불평/ 칭송과 감사* 이의 해결방안 :남녀가 동일한 ‘생활을 장’을 찾는 방법일의 중요성을 같게 인식하는 방법=> 이렇게 되면 모두 주연(공동주연)이 될 수 있다.남성성 -> 양성성의 소유여성성 -> 적응력이 우세 (Bem 1975)4. 갈등. 스트레스의 성차*갈등. 스트레스는 남성이 더 많다 (경쟁적, 성공추구, 욕구, 희노애락 감정

  • 청소년문제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2.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 청소년 보호 정책 중 ( )은/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물질, 물건, 장소, 행위 등의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법률이다.14. 청소년 집단괴롭힘에서 집단괴롭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해 및 가해 당사자에 대한 외에 방관자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를 쓰시오.(9점)15.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비행의 개념 상의 관계를 설명하시오.(9점)참고문헌문제)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방안제출일2023.00.00전공○○○○○과과목○○○○○○학번202312345담당교수○○○이름○○○차 례Ⅰ. 집단 괴롭힘의 정의1. 집단 괴롭힘이란 무엇인가1) ‘괴롭힘(Bullying)’에 대한 학문적 정의.2) 집단 괴롭힘과 학교폭력3)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는 집단 괴롭힘.2. 학교폭력의 현

  • [생애발달] 아동기 우정, 집단 괴롭힘
  •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왕따의 원인 및 왕따 아이를 둔 엄마의 입장에서 대책방안을 생각해보았다. 1. 아동기의 또래 관계의 중요성 또래 관계란 동등한 지위에 있는 동년배와의 관계로 유아기에 갈등해결 조망기술, 도덕적 이해 및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또래관계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관련성이 있으며, 원만하지 못한 또래관계의 경험은 유아기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문제에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2) 집단따돌림의 징후3. 집단따돌림의 특성 1) 피해학생의 특성2) 가해학생의 특성 4. 집단따돌림의 실태1) 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2) 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5. 집단따돌림의 문제점1) 개인적 문제2) 가정적 문제3) 학교현장의 문제4) 사회적 가치관의 문제6.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1) 가정의 역할2) 학교의 역할3) 상담자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