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쇼핑)의 윤리경영 전략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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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한국경제
2. 한국기업의 시대적 변화
3. 윤리경영의 실천
4. 공정경쟁
5. 환경경영 확산
6. 롯데백화점 현황
7. 부패의 정의
8. 부패 빙산 모형
9. 기업부패의 형태 및 원인
10. 롯데쇼핑 윤리경영 목표
11. 윤리경영 Flow
12. 윤리경영 조직도
13. 고객을 위한 윤리경영
14. 고객 만족도 향상
15. 임직원 윤리의식 교육강화
16. 윤리경영 홍보
17. 홍보방송 (선물 안주고 안받기 실시 안내 방송, ’추석)
18. 윤리경영 캠페인
19. 고운 말 고운 행동 캠페인
20. 금연 절주 캠페인
21. 투명한 거래를 위한 System 구축
22. ‘잠깐’ 캠페인을 통한 위기관리
23. 윤리사무국 신고창구 운영
24. 직원 고충상담실 운영
25. 창립 행사 시 정기적인 윤리경영 포상실시
26. 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윤리경영


본문내용
부패(腐敗)란?
- 유기물과 단백질이 세균에 분해되는 현상을
지칭하는 화학용어
이는 관찰 가능한 사회현상이기보다는 포착하거나 진단이 어려운 사회병
기업내 부패란?
-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기업의 임직원이 본인 또는 기업의 사사로운 이익을 위하여 본인에게 주어진 직권을 남용하는 것

고운 말 고운 행동 캠페인

직영사원 및 협력사원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실시
밝고 건전한 직장 분위기 조성과 직원상호간에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
매월 백화점, 롯데마트 각 점별 1명 씩 우수 실천자 포상 실시

명절 선물 안주고 안받기 캠페인

대상 : 임직원 및 전 협력회사

실시방법
- 협력회사 대상, 명절 이전 건전한 명절문화 조성 협조
안내장 발송
- 임직원 대상, 관련 홍보 및 교육실시
- 금품수수시 자기신고서 제출 제도 운영
- 캠페인 안내 방송 및 POP 게시
임직원 캠페인 참여도 점검을 위한 모니터링 실시

참고문헌
롯데백화점 유통전문인력 육성과정 : 인재경영이 미래를 좌우한다
이혜진 저|한국백화점협회 발행
롯데쇼핑 이철우 사장 : 교외-쇼핑몰·아울렛, 도심-카테고리킬러
이철우 저|한국생산성본부 발행
고객과 함께하는 환경가치경영
송효진 저|한국백화점협회 발행
백화점 이미지 구성에서 이벤트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정무근 저|동아대 언론홍보대학원 발행, 광고홍보학 전공
롯데백화점 책임회피도 명품 : 법원 "에스컬레이터 사고 12억원 배상
손영일 저|동아일보사 발행
복마전 전주 롯데백화점 경·관·언 유착의 진실
시사전북 편집국 저|시사전북 발행
신동빈 체제 강화한 롯데그룹 : '돌다리 경영' 접고 국외공략 강화
김소연 저|每日經濟新聞社 발행
당신이 롯데를 바꿔라! : 임원직 10여명 외부인사 영입 추진
정남기 저|한겨레신문사 발행
상처 입은 '유통 공룡' 롯데, 전방위 공격경영으로 올인
이형삼 저|東亞日報社 발행
재계의 큰손,롯데의 뒷심 : 기업 인수·사업 확장 등 공격경영 나서
박창섭 저|한겨레신문사 발행
건재한 辛-辛 타워에 롯데맨 CEO 포진
윤영호 저|동아일보사 발행
백화점의 경영다각화 방향에 관한 연구
박만교 저|중앙대 산업기술경영대학원 발행
윤리경영, 그것이 밀레니엄 경쟁력을 좌우한다
인묘환 저|국방품질관리소 발행
기업윤리경영과 부패방지
강철규 저|부패방지위원회 발행
경영윤리에 관한 연구
박기동 저|昌原大學産業經濟硏究所 발행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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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완전 감사 롯데 리포트 갭쏭
  • kick***
    (2012.09.30 06:5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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