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과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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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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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마케팅의 신조류
1. 대중마케팅시대
2. 표적마케팅시대
3. 개인별마케팅

Ⅲ.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1. 인터넷의 정의
2.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3. 인터넷 마케팅의 분류

Ⅳ. 인터넷 마케팅
1. 인터넷마케팅의 계획과 실행단계
2. 인터넷마케팅 믹스
1) 인터넷 제품전략
2) 인터넷 유통경로전략
3) 인터넷 촉진전략
4) 인터넷 가격결정전략
5) 6C전략

Ⅴ. 인터넷 마케팅의 사례 - Dell Computer

Ⅵ. 인터넷 마케팅의 보완점과 미래

본문내용
Ⅱ. 마케팅의 신조류

1. 대중마케팅시대 (mass marketing)
과거의 시장은 ‘모든 소비자가 같은 것을 구한다’는 동질적인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시기의 기업은 대중을 대상으로 비차별적인 시장접근방법만을 사용하였다. 즉 대중마케팅시대에서의 마케팅은 적정상품을 대량생산하여 대중광고에 의한 대량판매가 중심과제였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는 1930년대 컨베이어 시스템에 의해 대량생산되는 포드사의 검정색 T형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광고를 들 수 있다.

2. 표적마케팅시대 (target marketing)
오늘날 컴퓨터기술이 고도로 발달하기 이전의 시장은 비동질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비슷한 특질과 구매행동 등을 기준으로 그 시장을 세분화하여 세분된 시장에 따라 제품을 정리하여 광고메세지를 만든다. 즉 이질적인 욕구의 소비자로 구성된 시장에서는 ‘세분화’와 ‘포지셔닝’을 통해 경쟁전략을 수립하는 표적마케팅이 중심이 된다. 따라서 대중마케팅시대의 비차별적마케팅이 아닌 차별적마케팅이 매우 중요하다.

3. 개인별마케팅시대 (one to one marketing)
오늘날은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이를 근거로 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시대이다. 기업은 다양한 계층과 특성을 지닌 소비자 각 개인을 대상으로 그에 적합한 마케팅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는 소비자의 개인별 자료(예를 들면 주소, 연령, 연수입, 라이프 스타일 등)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방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의 발달은 기업과 소비자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하게 되어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마케팅의 목표와 경제원리가 시장점유율과 규모의 경제였다면 지금은 고객점유율과 범위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고객관리가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Ⅲ.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1.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이란 InterNetwork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 전세계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하며 1969년 미국 국방부가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한 ARPAnet(Advenced Research Projets Agency Network)가 그 모태이다. 이는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가 자료를 서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방형이며, 또한 전 세계의 여러 컴퓨터가 상호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분산형 통신이다. 인터넷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체를 구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1990년대 이후 각종 정보가 축적되어 있고, 문자, 음성, 동화상 등이 혼합된 형태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Wed)의 등장으로 대중화와 상업화가 본격화 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은 기존의 유선인터넷의 이어 무선인터넷의 등장으로 노트북, 이동전화, PDA 등 이동이 용이한 단말기를 통하여 이동형 전자상거래인 소위 m-Commerce라든지 여러 컨텐츠와의 결합으로 각종 서비스와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같은 무선 인터넷은 전송속도, 저장서, 통신장애, 응용 프로그램의 제한, 기술 표준화의 어려움 등과 같은 여러 제약 요인이 있지만, 이용의 편리성과 장소의 한계 극복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새로운 인터넷 마케팅 시대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적극적인 연구개발를 통해 개별고객의 이동성과 정보의 다양성에 바탕을 둔 무선인터넷 활용방안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2. 인터넷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 인터넷 마케팅의 의의
일반적으로 마케팅은 현재 및 장래 구매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창조하고 판단하고, 만족시키며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말하며, 고객 및 잠재고객에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그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 제품이나 서비스를 촉진하고 배분하기 위해 수행되는 일련의 기업행위의 유기적인 결합을 의미한다.
즉 개인과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개발을 기획, 집행하며 가격을 결정하고 홍보하며 배포하는 모든 활동이 바로 마케팅인데, 오늘날 정보통신발달에 따른 인터넷의 확산으로 웹브라우저와 정보 검색용 포털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기업은 전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인 인터넷을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이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터넷 마케팅이라 함은 “인터넷이라는 의사소통 도구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또한 효율적으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촉진, 유통, 가격 결정 등의 활동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한 기업이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기업홍보 및 제품광고를 하고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 쇼핑몰을 개설하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전자상거래와의 구분
인터넷 산업을 인터넷 마케팅과 전자상거래와 동일 개념으로 보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로는 인터넷 산업을 구성하는 인터넷 기업들의 활동 중 한 가지가 인터넷 마케팅이며, 그 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래가 전자상거래라고 파악하는 것이 올바르다. 즉 인터넷 마케팅은 전자상거래를 포괄하는 개념이며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마케팅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단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인터넷은 정보자원, 광고매체, 수입원임과 동시에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채널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전자상거래를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다.
ⓛ 표준양식에 의한 기업간 전자자료교환을 통한 거래처리시간 단축 및 비용절감을 위해 추진되어 온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전자자료교환)를 통한 기업간 상거래
② 제품기획, 설계, 개발, 제조, 유통, 사후관리에 이르는 기업전반에 걸친 데이터를 복수기업간에 공유,교환하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③ 인터넷 상에서 가상점포나 쇼핑몰을 만들어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즉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 접근한 것과 기업간 거래에서 접근한 CALS나 EDI를 이용한 상거래로 분류될 수 있는데 전자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 하고, 세가지 개념 모두를 포함한 것을 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는데, 여기서는 협의의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3)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의사소통 도구의 도입으로 인한 여러 환경적 요인의 변화로 기존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터넷 마케팅 e-비즈니스의 핵심, 박재기, 형설출판사, 2004
인터넷마케팅, 한국인터넷마케팅연구회, 삼우사, 2003
인터넷마케팅, 김재일,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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