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변화하기 학습, 학습과 행동의 연구 문제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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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_ 서설 : 변화하기를 학습하기
<복습문제>
1. 각 개념들을 정의하고, 각각에 대하여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예를 들라.
2.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종들이 변화하게 되는 기제는 무엇인가?
3. 인간은 아직도 진화하고 있는가? 당신의 답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4. 들쥐가 회색곰처럼 크고 사나운 동물로 진화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5. 자연선택이 환경의 산물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인가?
6. 학습이 자연선택의 산물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인가?
7. 반사와 전형적 행위패턴은 어떤 점에서 컴퓨터의 ROM과 유사한가?
8. 인간에게 유익할 만한 새로운 반사를 하나 발명해보라
9. 어떤 학습 전문가는 전형적 행위패턴을 복합반사라고 부른다. 당신은 이 생각이 마음에 드는가? 당신의 답을 설명하라.
10. 유일하게 불변하는 것은 변화라고 말한 사람은 누구이며, 그가 의미한 것은 무엇인가?
11. 자연선택이 ‘시대에 뒤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도 시대에 뒤떨어지는가?
12. 전쟁 중에 어떤 병사들은 동료를 구하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이타 행동이 자연선택의 산물이라고 믿는 연구자들도 있다. 이타 행동이 그 사람에게서 자신의 유전자를 남길 기회를 빼앗아버릴 수도 있는데, 어떻게 그것을 자연선택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까?
13. 반사, 전형적 행위패턴, 그리고 일반적 행동특질은 어떤 점에서 유사하며 어떤 점에서 다른가?
14. 어떤 종이 자연선택을 통해 변화에 적응할 확률에 그 종의 수명이 어떤 영향을 미칠까?
15. 어떤 사람에게 눈을 깜박이라고 하여 그 사람이 그렇게 한다고 해 보자. 이것은 반사 행동인가? 당신의 답을 설명하라.
16. 대부분의 돌연변이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17. 세상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적절한 선천적 행동을 구비한 유기체가 학습을 할 필요가 있을까?
18. 학습이 비적응적일 수도 있는 경우는 어떤 상황에서일까?
19. 우리에 가두어 기르는 동물은 야생의 동물과는 매우 다르게 행동할 때가 많다. 이들의 본성이 드러나는 것은 어떤 경우일까? 인간의 진정한 본성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디에 눈을 돌려야 할까?
20. 가끔씩 사람들은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분하는 한 가지가 사람들에게는 신을 믿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라고 제안한다. 이러한 구분이 타당한가? 만약 그렇다면 신에 대한 믿음이 선천적인 것인가?
<연습문제>

제 2장_ 학습과 행동의 연구
<복습문제>
1. 아래의 개념들을 스스로 정의하고, 각각에 대하여 본문에 제시되지 않은 예를 들라.
2. 손에 있는 근육 하나가 불수의적(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음)으로 경련한다. 이 근육 경련은 행동인가 아니면 생리적 사건인가?
3, 피험자내 설계와 피험자간 설계의 주요 유사점들은 무엇인가?
4. 행동을 연구할 때 ABA설계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는 언제일까?
5. 우리 인간은 빛의 스펙트럼의 작은 일부만을 볼 뿐이다. 우리가 탐지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빛 파장을 자극이라고 할 수 있는가?
6. 행동 강도의 감소로 측정되는 인간 학습의 예를 하나 들어라.
7. 외국어 말하기 학습과 연관된 행동 양상의 변화를 어떤 방식으로 수량화할 수 있을까?
8. 한 심리학자가 쥐 50마리를 가지고 한 번에 한 마리씩 미로를 달리게 하여 미로 학습을 연구한다고 해 보자. 이 연구자는 이를 열 번 반복한다. 그런 다음 그 열 번의 반복 실험 각각에 대하여 모든 쥐의 평균 주행 시간을 계산하여 그래프로 그린다. 이것은 어떤 종류의 설계인가?
9. 어떤 사람들은 연구에서 나온 증거를 “아, 연구로는 무엇이든 증명할 수 있잖아” 라며 무시한다. 이런 발언에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10. 행동률이 누가기록에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지 설명하라.
11. 대응 표집의 주요 장점은 무엇인가?
12. 통계분석이 가장 불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종류의 실험은 어떤 것인가?
13. 어떤 사람의 행동이 일어나는 이유가, 그 사람이 미래에 어떤 특정한 일이 일어날 것을 예상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이 왜 오류인가?
14. 자연과학적 접근은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고 가정한다. 이런 가정이 왜 필요한가?
15. 한 연구자가 큰 쥐장에 있는 스무 마리의 쥐를 두 집단으로 배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손에 처음 잡히는 쥐는 실험집단에 넣고, 다음으로 잡히는 쥐는 통제집단에 넣는 식으로 쥐들을 배정한다. 이 방법이 과학적으로 좋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16. 당신이 쥐들을 사용하여 코카인 중독을 연구하고 있다. 동물권익 보호단체 사람들이 당신을 동물학대 명목으로 고소한다. 당신은 자신의 연구에 대해 어떻게 변론을 하겠는가?
17. 눈 깜박임에 미치는 경험의 효과를 연구함으로써 학습의 원리들을 찾아내려 한다고 하자. 한 친구가 눈 깜박임은 사소한 행동이므로 연구할 가치가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해 반박해보라.
18. 어떤 교사가 심리학은 동물연구에 너무 심하게 의존한다고 말하면서 “쥐를 연구해 보았자 인간에 대해서 이야기해 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어”라고 덧붙인다. 이러한 비판에 대해 ‘쥐 심리학’을 어떻게 변호하겠는가?
19. 어떤 학자들은 학습이 경험에 의해 뇌 속에 생겨나는 변화라고 주장한다.이 정의의 강점과 약점을 논의하라.
20. 피험자내 설계를 사용하는 실험에서는 왜 참가자를 무선 배정할 필요가 없는가?
<연습문제>
본문내용
3. 인간은 아직도 진화하고 있는가? 당신의 답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 인간은 아직도 진화하는 존재이다. 그것이 단순히 외적인 신체의 변화뿐 아니라 지적인 능력도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고 본다. 인간이 신체적으로 과거와 많이 달라져있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인간은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기 위한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쏟아낸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도끼만한 크기의 휴대폰을 만들어내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는데 지금은 스마트폰을 통해 상상만 하던 삶을 살고 있지 않은가. 인간의 지능은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혹은 그보다 더 빨리 진화한다. 인간의 외형적 진화는 거친 자연 환경을 극복하고 살아남는 과정이었으므로 현재와 같은 발달된 환경에서는 외형적 진화를 찾아보기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기술의 진보와 발달은 인류의 지적 능력의 진화의 형태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4. 들쥐가 회색곰처럼 크고 사나운 동물로 진화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들쥐가 회색 곰만큼의 공격성이나 크기 정도로 진화하는 것 보다는 들쥐들이 태생적으로 가진 강한 번식력을 통해 개체 수를 유지하는 것이 들쥐에게 더 쉽고 안전한 종족유지를 위한 방법이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쥐들에게는 자신의 특성을 이용하고 유지하는 것이 환경에 적응하는데 더 유리한 방법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포식자보다는 회피자로서의 특성이 더 잘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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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해용
  • tig99***
    (2013.05.28 02:4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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