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유산 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계: 프로그램 필요성 및 배경>

1) 위기에 놓인 우리의 역사

2) 문화유산의 교육적 가치

3) 국가적 요구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분석

2. 설문조사 결과(설문조사지 참조)

3. 종합결과

한국문화지킴이 설문조사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1. 우선순위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4단계: 프로그램내용>

<5단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방법>

1. 프로그램 내용

2. 프로그램 세부내용

3. 프로그램 실행일정

<6단계: 인적자원 선발 및 관리>

1. 인적자원의 선발

2. 인적자원의 관리

<7단계: 프로그램 예산>

<8단계: 홍보방법의 결정>

<9단계: 평가 및 보고>


본문내용
2. 프로그램 세부내용
<1차시. 민속 체험기!>
✔ 학습자분석
①학습자들은 초등학교 4학년 3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식 수업보다 체험활동을 통한 학습을 더 선호한다.
②학습자들은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 관심 또한 적다.
③학습자들은 외래문화에 의해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보존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서양문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 학습환경분석과 조성
①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한국민속촌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민속놀이 체험이 가능한 장소를 확보한다.
② 전세버스를 대여하여 평생교육원에서 집결하여 한국민속촌까지 이동한다.

✔ 교수학습방법 구성과 진행
① 5인 1조로 구성되어 관찰 및 체험활동을 한다.
② 자원봉사자들은 각 조에 2명씩 투입되어 이동 시 인원파악을 철저히 한다.

✔ 1차시 세부목표
① 민속놀이 관람 및 체험, 민속관 견학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일상 속의 삶을 느끼며 말할 수 있다.
② 민속놀이 체험으로 우리 문화를 경험하고 민속놀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세부프로그램명
학습활동
준비물
Time
조 편성 및 오리엔테이션
오늘 활동과 유의사항에 대한 간략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
10분
민속놀이 관람
농악, 탈춤, 줄타기 등을 관람함으로써 전통문화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
30분
민속관 견학
옛 조상들의 가을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제5전시실을 관람한다.
-
30분
금메달을 향해- 가자~추계올림픽!!
제기차기,윷놀이,비석치기,투호놀이,꼬리잡기 등 10개의 민속놀이올림픽 진행한다.
지급할 상품
90분
스피드 퀴즈!
전통생활유물과 민속놀이종류의 사진을 보고 가장 많이 맞춘 조가 승리한다.
조별팻말, 학습내용사진
20분
문화유산 지킴이 보고서 작성
오늘 학습내용과 느낀 점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보고서, 펜
10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에 관한 분석(달서구청을 중심으로)
  • 교육자, 조력가, 사례관리자, 상담가, 중재자, 자문가 그리고 연구자/평가자, 프로그램 개발자로 나눌 수 있는데 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다.①자원 연결자 -잠정적 기초생활보장수급자 파악 -자산조사 및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 -요보호 아동, 노인, 장애인, 모자가정 조사 및 보장결정 -욕구조사 -서비스 의뢰 -취업정보 제공 및 알선 -지역사회자원개발(물적, 인적자원/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 -지역사회자원연결 -요보호 아동,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문화 유산 중 가장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있어서 모두가 열망하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요소인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장경영은 타 기관의 경영기법을 무조건 벤치마킹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도장경영에는 경영, 교육, 특수기술구사, 수련생 및 학부모 관리, 각종 이벤트 실시 등 여러 가지 변수가 혼재되어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 [마케팅] 문화의도시 부천 브랜드마케팅전략
  • 체험 공간으로 제공되는 자연생태박물관, 국내 최초의 만화박물관으로 만화 사적 자료와 만화와 관련된 영상을 제공하는 한국만화박물관, 아시아에서 유럽에까지 이르는 자기를 감상할 수 있는 유럽자기박물관, 국내 교육의 변천사를 볼 수 있고 특별기획전시회나 학술 세미나 등의 평생학습장을 열고 있는 부천교육박물관, 예술성과 역사적 희귀성으로 평가 받는 유네스코 지정문화유산과 세계 7대 문화유산을 포함하는 건축물들을 미니어처 형태로

  • 어린이 체험활동 박물관 개발계획
  • 및 도시생동성 확보, 3단계(2020-2029년)는 정체성 구현, 4단계(2030-2034)는 구제적인 위상확보 를 목표로 설정함사업명주요내용문화시설건립▣ 문화예술회관건립(황성공원) ▣ 역사도시문화관 건립(구,시청부지)고분공원조성▣ 생활불편 주민 사유지 매입 ▣ 대릉원 고분전망대 설치▣ 대형고분발굴과 문화행사연계황룡사 복원▣ 화랑 등 가능부분 우성 복원 ▣ 방 복원과 체험프로그램 개발▣ IT기술접목 특수스크린 설치신라궁성인월성정비복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및 투자의 가치는 이미 검증되고도 남음이 있으며, 이는 미국의 준리(이 준 구 박사)등 많은 유명 태권도 인의 성공 사례기를 토대로 검증된 사실들입니다. 이제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이나 국제 경기의 일부분이 아닌, 전 세계인의 건강한 생활체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인적(全人的)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교육적 프로그램의 보급은 동양사상의 전령사로서, 현재 미국 주류사회에서도 매우 주목하고 있는 우리 한국의 형이상학적인 문화코드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