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 문자메시지 사용실태와 이모티콘의 사용 현황-남녀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서론

3. 본론
3-1. 문자메시지 사용 실태
3-2. 이모티콘 사용현황(그래프)과 사용 이유
3-3. 주로 사용하는 이모티콘

4. 결론

설문지
본문내용
1. 머리말

1-1. 연구 목적
-핸드폰이 우리에게 보편화된 것은 불과 5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그렇지만 지금은 핸드폰이 없다면 미개인 취급을 받을 정도로 핸드폰의 사용은 보편화된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핸드폰이 우리생활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본 연구에서 문자메시지 사용 모습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특히 문자메시지에서 나타나는 이모티콘의 사용 모습에서 성별에 따라 나타내어지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알아보고자한다. 문자메시지의 이모티콘 사용에서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문자의 사용 빈도에 따라, 용도에 따라 남녀 간의 이모티 콘의 사용여부와 목적이 다를 것이다.
핸드폰이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성별의 차이가 나타내어 질꺼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문자메시지의 이모티콘의 사용 모습 속에서 성별 언어 차의 다양한 모습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1-2. 조사 대상
- 서울, 경기지역의 20대 남녀

1-3. 연구 방법
- 설문지 조사
1-4. 조사 장소 및 조사 일시
- 대진대학교 인문관 3층 휴게실 / 2004년 6월3일~6월4일

1-5. 예상되는 연구 내용(결론)
- 이모티콘의 하나의 상징적 언어로 보고, 이모티콘의 사용이 많을 것으로 추측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남녀의 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예를 들어, 사용여부나 사용량 또는 사용하는 목적 등에서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사회를 사는 현대인을 위한 지침서
  • 메시지를 문자로 주고받을 때 맞춤법과 어법이 무시된 글을 자주 보게 된다. 컴퓨터 대화에서는 욕설이나 비방의 글도 쉽게 접하게 된다. 알 수 없는 문자로 만들어진 통신언어가 온라인 상에서 마구 통용되면서 우리말 파괴가 위험수위를 넘고 있다. 표준어가 아닌 말, 새로 만든 말, 외계어처럼 보이는 말, 심한 욕설이나 저속한 말이 판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언어 훼손과 언어 폭력의 실태는 어느 정도인가. 통신언어는 컴퓨터와 휴대전화에 친숙한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20대의 인터넷 사용과 언어사용에 대한 상관관계
  • 사용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대학생들의 인터넷 통신언어 사용실태와 순화방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이 두 개의 연구문제를 가지고 연구문제 1은 게시판에서의 통신언어 사용에 대한 현황을 내용분석으로, 연구문제 2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인터넷상에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연구조찬식(동덕여대 문헌정보전공 부교수) copyright 2003 nurimedia co. LTD이 논문에서는 정보화 사회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커뮤

  • 언어와 생활 국 통신언어
  • 사용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이후의 논의에서 인터넷 공간에서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문자 메시지와 같은 휴대전화의 분야까지 포괄하여 정의한다. 2, 문자 메시지 통신언어의 특징David Crystal의 최근 저서 Txting, The Gra8Db8 에서는 Crystal(2001)에서 논의하지 않았던 문자메시지를 통신언어의 한 분야로 인정하고, 그 특징과 형성 과정, 사용자,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논하고 있다. 비록 이 저서에서 다루는 모든 예들은 문자메시지에

  • [언어와생활 공통]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사용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이후의 논의에서 인터넷 공간에서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문자 메시지와 같은 휴대전화의 분야까지 포괄하여 정의한다. 2, 문자 메시지 통신언어의 특징David Crystal의 최근 저서 Txting, The Gra8Db8 에서는 Crystal(2001)에서 논의하지 않았던 문자메시지를 통신언어의 한 분야로 인정하고, 그 특징과 형성 과정, 사용자,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논하고 있다. 비록 이 저서에서 다루는 모든 예들은 문자메시지에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M세대 문화현상의 동기와 행태에 대한 연구
  • 사회성, 휴식, 친밀감(우정), 유행/신분과시, 즉각성, 이동성, 시간관리(2) 모바일 미디어가 매개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김주환, 진보래(2004)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모바일 미디어’에서 휴대전화 사용자들이 대인 커뮤니케이션 동기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살펴볼 수 있다. 이들은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채널을 분리해서 각 채널을 이용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동기는 어떠한지 그리고 채널 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