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고쳐쓰기 과정에서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고쳐쓰기 과정에서 효과적인 지도 방안
1. 고쳐쓰기 지도
1.1. 고쳐쓰기의 개념 및 필요성
1.2. 고쳐쓰기 지도의 한계

2. 고쳐쓰기 지도 원리와 수업 형태
2.1. 고쳐쓰기 지도 원리
2.2. 고쳐쓰기 수업 형태

3. 대안적 고쳐 쓰기 지도 모형 : 고쳐쓰기 지도 프로그램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를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 그림 1 > 고쳐쓰기 지도의 원리
자기조정의 원리

교체의 원리
재배열의 원리
삭제의 원리
추가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문단
문장
낱말
표기법

<그림 1>은 내용 차원과 고쳐쓰기에 관여하는 중요한 두 가지 전략 차원을 고려하여 구안한 고쳐쓰기 지도의 원리이다. 화살표는 고쳐쓰기 내용으로서의 원리가 자기조정․상호작용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가운데 부분의 점선은 네 가지 원리가 글, 문단, 문장, 낱말, 맞춤법이라는 글 수준에 모두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2.2. 고쳐쓰기 수업 형태

수업의 일반성을 고려하여 수업 과정을 크게 도입, 전개, 정리의 세 부분으로 나누고, 전개 부분에서 Tompkins(2000)가 제시한 쓰기 수업 형태를 기준으로 시범적 글쓰기, 공유적 글쓰기, 상호 작용적 글쓰기, 안내된 글쓰기, 독자적 글쓰기로 분류할 수 있다.

(1) 시범적 글쓰기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단행본
심영택(1998), “원리 중심 고쳐쓰기 프로그램 개발 연구”,『쓰기 수업방법』, 박이정
이재승(2002),『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이호관(1998), "쓰기에서 교정의 의미와 적용 방안",『쓰기 수업방법』, 박이정

(2) 논문 및 학술지
강병구(2010), "전자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고쳐쓰기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미경(2007), "고쳐쓰기 지도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비계설정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아연(2009), "중학교 고쳐쓰기 지도 방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목(1995),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방안 모색", 공주대학교 학술세미나 자료
박태호(2000), "장르 중심 작문 교육의 내용 체계와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박사학위논문
백경희(2008), "문단 수준의 고쳐쓰기 지도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은미(2003), "고쳐쓰기 활동의 사례 분석을 통한 작문 교육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 35집, pp. 115-148
이재승(1998), "쓰기 과정에서 교정의 의미와 양상", 국어교육 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1998]
정은숙(2006), "쓰기 수업에 나타난 교사의 비계설정(Scaffolding) 양상 연구: 생활문 쓰기를 중심으 로",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한신애(2003), "고쳐쓰기 활동을 통한 쓰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춘천교대 석사학위논문
한혜진(2008), "교사의 '길게 고쳐쓰기'지도가 학생들의 작문에 미치는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국어영역교육1)읽기 -소설교육과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필요성(2) 팀 성취모형에 따른 수업지도2)쓰기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1) 협동학습이 작문지도에 있어 갖는 교육적 시사점(2)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의 실제▪ 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국어영역교육1)읽기 -소설교육과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필요성(2) 팀 성취모형에 따른 수업지도2)쓰기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1) 협동학습이 작문지도에 있어 갖는 교육적 시사점(2)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의 실제▪ 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

  • 쓰기의 특징, 쓰기의 종류,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연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붓글씨 지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 관련 제언
  • 쓰기의 특징, 쓰기의 종류,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집필자세, 연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낱자쓰기, 붓글씨 지도,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글쓰기 방법,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쓰기의 특징1.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이론가들은 인지 심리학 등 새로운 학문 연구 결과들을 적극 수용하여 쓰기를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 파악2. 쓰기를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지 않음3. 쓰기 활동의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의 개관 Ⅲ. 교수학습 계획 Ⅳ. 교수-학습방법 및 특성   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제 나. 교수-학습 방법 Ⅴ. 교수-학습의 유형 가.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 참고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의 방법 및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 [초등국어교육론] 초등학교 4-1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 쓰기 교과서를 살펴봄으로써 구성 체계와 교육 과정 목표를 구현하는 방법의 경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교과서의 한계점을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보았다.2. 분석 기준 및 방법초등학교 제 7차 국어 교과서의 고학년 말하기 ․ 듣기 ․ 쓰기교과서의 분석에 앞서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서와 함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