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문화론] 인형의 집 & 박첨지 플롯의 인과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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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플롯이란?

2. 플롯의 인과성이란?

3. 근대 서양의 사실주의와 입센

4. 193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와 유진오

5. 줄거리 - 인형의 집, 박첨지

6. 플롯의 인과성 비교

7. 플롯의 인과성 - 가치판단

본문내용
4. 193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와 유진오
1930년대의 한국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개인적. 사회적으로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였다. 유진오의 박첨지는 이런 식민 통치하의 지식인적 고뇌와 번뇌를 작품화한 것이다. 농촌계몽을 통한 가난극복과 현실타파의 강한 열망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박첨지가 그렇듯, 주인공은 서민들이었으며 이들의 삶과 일상생활에 중점을 두게 된다.당대의 서민들과 사회상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려 했던 노력이 1930년대의 사실주의 희곡을 성장시킨 것이다. 유진오는 박첨지에서, 풍자적 수법을 통하여 당대의 시대를 고발하고 있으며, 사상의 자유가 억압되고 경제적인 불균형, 빈곤이 널리 퍼져있는 식민 통치의 현실을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이주상, 「연극의 이론과 실제」 2002
서연호, 「한국 연극사」 2003
김성희, 「연극의 세계」 1996
이승희, 「한국 사실주의 희곡, 욕망의 식민성」 2004
한국 드라마학회, 「드라마의 세계」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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