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


Ⅱ. 본 론 ............................................................................................... 3

제1장. 7차 교육과정 총론
1. 7차 교육과정의 개요................................................................................................. 3
2. 7차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4

제2장. 7차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1. 사회과 교육개정의 배경............................................................................................ 7
2.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7
3.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9
4. 사회과 교육과정의 해설............................................................................................10
5. 신․구 교육과정의 비교............................................................................................. 16

제3장.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종류...................................................................................................... 17
2. 사회과 수행평가...................................................................................................... 18
3. 사회과 수행평가 실제 (토론법)............................................................................... 20
4. 수행평가 수업 시연 가상대본 ................................................................................ 24

제4장.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1. 7차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 26
2. 7차 교육과정 “평가”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 27
3.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29


Ⅲ. 결 론 .............................................................................................. 34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일 년이 멀다 하고 자주 바뀌어 지금은 7차 교육과정의 시대이다.
이 7차 교육과정은 ‘21 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기본방향을 두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준별 교육, 수행평가, 재량활동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변화하면서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들이 아직까지 학생과 교사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론에서 7차 교육과정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중 7차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본 뒤,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수행평가에 관한 내용과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그리고 그 문제점에 따른 대안을 같이 살펴, 현 교육상황에서의 수행평가 적절한 적용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객관식 문제풀이 중심의 단편적인 지식 교육이 수업 시간의 편성, 수업의 내용, 방법 및 평가를 지배하게 되었다. 이러한 왜곡된 교육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이 왕성해야할 중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과 경쟁을 부여함을 통해 중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는 여론이 높았고, 고등학교가 일류, 이류, 삼류로 등급이 매겨지게 되어 일류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낮은 자존감을 주며, 일류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중학교를 중심으로-목 차1. 시작하며2.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내용 영역 2.1. 특징2.2. 내용 영역3.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 비교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3.2. 한 중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관한 내용 비교3.3.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 4. 마치며1. 시작하며한 나라의 교육제도의 성립에는 그 나라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의 기반을 이루고 있

  • 노인 장기 요양 보험제도
  • 운영센터 개소식2008.7~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보험료 부과 및 급여 제공 개시2014.7~노인장기요양 등급체계 개편- 5등급(일명‘치매특별등급’) 신설 등 3등급 체계에서 5등급 체계로 개편 Ⅰ. 서 론 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주요 특징 8건강보험제도와 별도 운영사회보험방식을 기본으로 한 국고지원 부가방식보험자 및 관리운영기관의 일원화노인 중심의 급여 Ⅰ. 서 론 4. 기존의 건강보험 제도 및 노인

  • [졸업][문헌정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 운영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Ⅱ. 이론적 배경1. 학교도서관의 정의와 역사도서관의 종류는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시립도서관, 전문도서관, 특수도서관 등이 있다. 이들 도서관은 목적과 기능이 다르고 구분되어 있다. 그중 학교도서관이라 함은 고등학교이하의 각급 학교에서 교원과 학생의 교육, 학습활동 등을 지원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 또는 도서실을 말한다.) 김정소(1974), 학교도서관 운영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성격,목표,필요성,위기, 공교육(학교교육)실태,문제점,변화사례, 공교육(학교교육)개선방안,시사점
  • 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고등학교 열린교육을 제대로 펼치기 위한 첫걸음은 학습의 당사자인 ‘교사’와 ‘학생’의 당연한 요구를 받아들이는 데 있다고 본다. 그래서 참다운 자율과 인성에 바탕을 둔 열린교육을 차근차근 실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런데 교육부나 시도교육청 단위의 각종 시범, 연구 학교의 성과가 부분적인 데 그치고 있다.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교사 중심의 학교 운영,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을 펼치는 공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