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화와 교육] 남북한 문학교과서 비교연구-북한 중학교 5학년 교과서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서 목차비교
북한교과서 목차+
남한교과서 목차+
 
Ⅲ. 작품 분석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원수님의 불멸의 친필활동+
새 조국건설시기의 문학 +
조국해방전쟁시기의 문학-
전후복구건설시기의 문학+
천리마시대의 문학-
외국문학+
 
Ⅳ. 북한교과서의 문학 개념 분석
문학작품의 주제와 사상 +
문학작품의 종자
문학작품의 언어+
문학작품의 구성+
 
Ⅴ. 주제 내용 및 비교 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1. 김일성에 대한 존경과 흠모를 표현하고, 그의 안녕과
건강을 축원
- 시<우리의 수령>

2. 항일 여성영웅으로 칭송 받는 김정숙을 본받아 위대한
수령님을 더 잘 받들어 모시려는 결의
- 시<진달래>

3. 김일성의 주체의 혁명위업을 이어 끝까지 완수하려는 혁명적 신념
- 시<조선아 너를 빛내리>

4. 조국에 대한 열렬한 사랑과 조선민족제일주의 정신
- 시<제일강산>


이 시기의 두 가지 문학 경향


해방 후 새 조국을 건설하기 위해 사상적 기반을 단단히 할 목적으로 김일성의 형상화 작업에 심혈을 기울임 – 시<백두산>(1948)


조국 건설을 위한 인민들의 창조적인 노력투쟁과 조국통일을 위한 남조선 인민
들의 반미구국항쟁을 형상한 작품들을 창작
- 시<농촌위원회의 밤>(김우철), 장편소설<땅>

교과서 소개 문학 :<백두산>,<땅>,<농촌위원회의 밤>,<로동일가>

첫째, 언어형상에 있어서 주체적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언어형상에서 사실주의 원칙을 구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어교육학] 통일이후의 국어교육 방안 모색
  • 남북한 국어 교육의 간극을 좁히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본고는 먼저 남한과 북한의 언어관과 국어 교육을 비교하여 보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 이후의 언어 정책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남북한 국어 교육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통일 이후의 국어 교육의 성격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2. 연구 대상과 방법통일 이후 국어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남북한의 국어교육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북한의 변화와 평화 통일의 과제주제1 사회주의 경제 건설과 김일성 체제의 확립주제2 주체 사상과 김정일 후계 체제주제3 변화를 모색하는 북한주제4 통일 정책의 전개와 남북 교류주제5 국제 정세의 변화와 평화 통일의 과제4장 경제 발전과 사회․문화의 변화주제1 광복 이후의 경제적 상황과 전후 복구주제2 경제 성장과 자본주의의 발전주제3 사회 변화와 사회 문제주제4 현대 문화의 동향3. 6차 교과서와의 차별성1) 중학교 국사 제7차 교육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언어학 발전의 추세는 연구 분야를 보다 넓히고 형식주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그 자체 규칙의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제반 요인의 지배도 받는다. 때문에, 언어학을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립적이고 정태적

  • 북한과 남한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통일경제론 보고서주제 : 북한 주민의 생활부제 : 북한의 교육과정(유치원-소학교-중학교-대학교)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목적1) 연구배경2) 연구목적Ⅱ. 본론2. 북한의 교육과정1) 북한의 교육정책2) 북한의 교육과정⑴ 북한의 교육목적⑵ 북한의 교육과정⑶ 북한의 교육기관3. 남한과 북한의 교육차이점Ⅲ. 결론4. 통일 후 남,북의 교육과정 예상 방안※ 참고자료【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목적⑴ 연구 배경교육은 그 사전적 정

  • [북한교육] 북한교육의 변천과정과 통일을 대비한 국어교육
  • 교육적 의도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북한의 교육과정 편제에 의하면 유치원 8개 교과, 인민학교 10개 교과, 고등중학교 21개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 교과는 학년별로 1종의 교과서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인민학교에서는 김일성, 김정일 교과, 공산주의 도덕, 국어, 수학, 자연, 체육, 음악, 도화공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볼 때 인민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약 30종류가 될 것이며, 고등중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약 60종류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