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집합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합행동의 개념
(1) 집합행동의 특성
(2) 집합행동의 유형
(3) 집합행동의 발생 여건

2. 집합행동의 이론
(1) 전염이론
(2) 수렴이론
(3) 발현적 규범이론
(4) 부가가치이론

3. 스포츠 관중의 집합행동
(1) 스포츠 관중의 특성
(2) 스포츠 관중행동의 유형
(3) 스포츠 집합행동의 사례
본문내용
1. 집합행동의 개념

군중, 폭동, 공황, 유행, 광란, 선전, 여론, 사회운동과 같은 광범위한 집단적 현상을 포괄하는 개념.
- 대부분의 다른 사회적 행동과 달리 비교적 일시적, 충동적, 비조직적이며 예측이 어렵다.

1) 집합행동의 특성
- 다소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발전하며 감염되듯이 확산 된다.
- 제도적으로 미리 설정된 사회적 규제에 의해 발생하지 않고 자생적이며 비교적 조직이 허술하기 때문에 사회적 구조를 띠지 않는다.
- 예측이 어렵고 일시적이며 비합리적이고 개인적인 상호작용의 정도가 높은 사회적 행위 또는 집단 행동의 유형.
- 기존의 사회규범에 의하여 구조화되지 않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사회관계를 창출하는 것.
① 초보적 형태의 집합행동 : 공황, 소동, 소요, 광분 등
② 지속적 형태의 집합행동 : 사회운동
사회운동은 사회변동을 성취하거나 저지하려는 지속적이고 집합적인 노력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형태의 집합행동과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마케팅분석]컬러마케팅 전략 사례와 연구
  • 행동모형에서는 소비자는 정서적 동기에서 구매행동을 하며, 소비과정에서 즐거움, 환타지와 같은 좋은 느낌을 경험하고자 한다고 가정한다. 쾌락적경험적 모형에서는 제품을 단순히 물리적 속성들의 집합이 아니라 사랑, 긍지, 지위, 기쁨 등을 표현하는 주관적 상징물로 본다. 소비자는 즐거움, 환타지, 감각적 자극을 추구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 사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가령 순수공연예술, 대중예술, 패션의류, 스포츠, 여가, 취미활동 등에 대

  • [졸업][스포츠 사회학]유럽지역 훌리건을 통해 본 훌리건의 행동양식
  • 행동의 특성(1)집합행동 이론훌리건의 행동은 일반적으로 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 안에서 자신들의 개성이 희석되어버리는 몰개성화와 개인의 의식이 집단의 의식으로 전이된 행동양식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집합행동의 몇 가지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그것을 훌리건의 행동에 대입하여 알아보는 방식으로 나아가는 형식을 띠고자 한다.사회심리학자 르봉(Le Bon)) 안영필, 1995, 『스포츠사회학』, 부산, 동아대학교출판부에 의하여 18

  • 스포츠 사회학 핵심코드(임용자료)
  • 스포츠로의 사회화 : 스포츠의 기능, 가치, 태도②스포츠를 통한 사회화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스포츠의 기능, 가치, 태도, 지식을 습득③스포츠로부터의 탈사회화 : 스포츠에 대한 참여 중단19. 스포츠 사회화의 주관자①가족②친구③학업④지역사회⑤대중매체20. 사회학습이론에서의 스포츠 사회화▷스포츠 역할의 학습 방법①강화 : 상과 벌에 의한 학습②코칭 : 사회화 주관자로부터의 가르침③관찰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관찰로부터의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사회집단
  • 행동의 분석단위이자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예측하는 지표로서 사회학은 물론 스포츠사회학의 중요 연구과제이다. 특히 경쟁과 협동을 수반하면서 집단적, 조직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수행되는 스포츠 활동에 있어서 사회집단에 대한 개념은 스포츠를 사회학적으로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집단은 특수한 사회관계에 의하여 결합된 두 명 이상이 모인 집합체를 말하며 구성원 사이의 특수한 사회적 관계가 상호의존 및 행동 관

  • [스포츠와 사회][스포츠와 사회화][스포츠와 사회계층][스포츠와 사회집단 리더십][리더쉽][스포츠][사회화]스포츠와 사회, 스포츠와 사회화, 스포츠와 사회계층, 스포츠와 사회집단 리더쉽(리더십)에 관한 분석
  • 스포츠와 사회화1. 스포츠로의 사회화2.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Ⅳ. 스포츠와 사회계층1. 스포츠와 사회 계층2. 스포츠와 사회 이동Ⅴ. 스포츠와 사회집단 리더쉽(리더십)1. 리더쉽의 의미2. 리더쉽 이론1) 보편적 특성이론2) 보편적 행동이론3) 상황적 특성이론4) 상황적 행동이론3. 리더쉽 측정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일반적으로 인간의 집합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사회집단과 함께 사회적 범주, 조직체, 관료 조직체 등이 있으며, 이들은 약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