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동양학] 경제와 유교-유교경전을 통해 살펴 본 유교의 경제관과 현대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현대사회에 발생하고 있는 경제와 관련된 문제점

2. 본론
1)유교 자본주의
(1)‘유교 자본주의’의 대두
(2) 동아시아의 ‘기적’과 ‘위기’
(3)‘유교 자본주의’ 검토
2)유교의 경제관
(1)유가에서 말하는‘경제’에 관한 정의
(2) 유가의 경제사상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3) 유교의 경제관에 관한 분석

3. 결론
개인이라는 주체에서부터 시작되는 義와 利의 조화의 경제
본문내용

‘경제’의 의미= 'Economy'의 번역어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이와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 질서와 행위의 총체’를 의미
+

유교의 경제관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경세제민(經世濟民)’에 주목하여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의미를 되새겨 봄
經濟에는 유학적 사고가 기저에 놓여있음

‘仁義’의 실천은
결국, 모든 사람에 대한 ‘恕’를 의미
(개인으로부터 시작해서 가정, 사회, 국가,
궁극적으로는 모든 세계의 사람들까지 차원의 확대)


유교자본주의의 문제점은

개인으로부터 시작된 ‘仁’의 마음이
개인 또는 가정에서 그쳐버렸기 때문
본래의 ‘仁義’를 통한 ‘恕’ 를 회복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맹자(孟子)의 경제사상에 입각한 상업관 분석과 적용
  • - 목 차 -Ⅰ. 서 론Ⅱ. 맹자 속의 경제사상Ⅲ. 맹자 경제사상에 의한 상업관 분석Ⅳ. 유교적 자본주의 적용 및 의의1. 유교 경제사상의 기본구조2. 유교 경제사상의 변화3. 유교 경제사상의 근대적 전환4. 유학 경제사상의 현대적 의의Ⅴ. 결 론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는 모든 가치관이 과거에 비해 많이 바뀌었고, 사회제도가 바뀌었으며,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간과 사회, 자연과 우주의 많은 신비가 벗겨지고 있는 현대에 사는 우리가, 원시시대

  • 현대 사회에서 유학이 가질 수 있는 의의
  • 경전의 교훈을 무조건 맹목적으로 고수하려는 행세 위주의 양반 유학자들이 증가되어 감에 따라 시(時)와 세(勢)를 가리지 못하고 시중(時中)을 맞추지 못하는 보수완고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 유교의 특유한 성격처럼 되었던 면도 있다. 한국의 유교 中유교 사상의 공과사람이 역사를 기록하는 이유는 그 역사를 통해 배우기 위해서다. 이미 한번 했던 실수나 착오를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위와 같이 유학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폐단들

  • [교육학] 공자사상(유학)이 현대사회에 미친 의의
  • 유학의 경제사상을 통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유학이 소농경제 시대에 형성되고 발전해 온 사상이긴 하지만 그것이 시장경제와 서로 융화할 수 없는 것도 아님은 이미 같은 유교문화권 속의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증명된 사실이기 때문이다. 유가는 선진시대부터 경제문제에 관한 적지 않은 의견을 발표했다. 그들의 주장은 매우 농후한 윤리도덕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유학이 본래 도덕수양을 강조하는 학술이기 때문이다. 공자

  • 유교의 현대사회에서 적용과 한계 00
  • 통해서 만이 도달할 수 있는 지혜인 것이다. 최고 지도자가 정치현장에서 조직을 이끄는 정책판단은 위 다섯 가지의 조목들에 근원하여 실행해야 한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덩치 지도자는 ‘윤리’적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최후의 정책결정 과정에서도 검토와 신중이 필요하다. 조병두, “논어를 중심으로 한 지도자론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유학대학원 석사, 74-75쪽.2. 유교의 현실적 적용의 현대적 의의유교에 대한 현대화 작

  •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유교가 우리의 교육을 망쳤는가?직업 교육을 천시하는 것이 유교의 영향인가?유교권 나라들의 교육과열은 유교의 어떤 면에서 유래되었는가?유교의 수직적 관계를 중시하는 교육 방식이 창의성 교육의 장애가 되었는가? 이러한 문제 제기를 가지고 우리 조에서 연구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교 유입의 역사적 배경 유학의 창립 배경공자를 대표로 하는 유학은 춘추 말기에 창시되었다. 중국 고대에 시작된 농업을 국가 기반의 근본으로 삼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