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대중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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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대중매체의 개념과 이론------------1
1. 대중매체이 개념
2. Mcluhan의 미디어 이론
3. 대중전달이론
2장 스포츠와 대중매체 관계------------10
1.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2.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상호의존성
4.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갈등관계
3장 스포츠 매체과 매체 스포츠----------17
1. 스포츠 매체
2. 매체 스포츠
4장 스포츠 저널리즘-------------------21
1. 스포츠 저널지즘과 윤리
2. 스포츠 가자와 아나운서 역할
3. 스포츠 저널리즘의 영역
5장 스포츠 이미지---------------------25
1. 스포츠 이미지 형성의 사례
2. 스포츠 보도 지침
3. 스포츠 이미지 효과
본문내용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만남

대중매체, 특히 신문과 라디오의 등장은 각종 운동경기에 대한 신속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계를 번영시켰다.
대중매체를 좌우하는 광고업자들은 독자들과 시청자들이 운동경기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쉽게 파악했다. 기자와 아나운서들은 은유, 비유, 우상, 창조( the Babe Yamkee Clipper...)등을 통해 경기를 흥미진진하게 만듦으로써 매스컴과 스포츠 모두를 번창시켰다. 기자와 아나운서들은 과장된 어구와 기발한 은유 등으로 스포츠를 20년대의 주요 오락사업의 하나로 승격시켰을 뿐 아니라 스포츠를 '상품화' 함으로써 자신의 금전적 이익도 추구했다. 간단히 말해, 이렇게 함으로써 대중매체와 스포츠 사이에 동반적 관계를 반전시켜 온 것이다.
즉, 방송 관계 종사자들과 스포츠 기업가들은 협력하여 대중에게 스포츠를 판매하였다. 라디오 방송시간과 신문을 판매함과 동시에 와서는 TV방송시간의 상당한 부분이 운동경기에 할애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TV 광고 1분이 50만 달러에 거래되기까지 하고 있다. 대중매체와 스포츠 사이의 이러한 공생 관계는 그 성격상 비록 동등한 관계라고 말할 수 없지만(왜냐하면 스포츠 쪽이 미디어보다 더 이득을 보므로) 양자는 이를 통해 서로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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