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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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문제제기 1
2. 방법론과 분석틀 4
3. 논문의 구성 7


Ⅱ. 정보사회에 대한 이론적 입장 9

1. 기술결정론적 입장 10
2. 사회구조론적 입장 13
3. 단절론과 연속론 14
4. 정보사회에 대한 전망 16


Ⅲ. 인터넷 상업화와 인터넷 비즈니스 20

1. 인터넷의 개념과 특징 20
2. 인터넷의 발전과정과 상업화 24
3. 인터넷 컨텐츠의 개념정의와 유형 29
4. 인터넷 비즈니스 32
1) 수입창출형 34
2) 브랜드 구축형 38
3) 비용절감형 39


Ⅳ.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사례연구 39

1. 야후 42
2. 다음 45
3. 옥션 47
4. 한게임 49
5. 아이씨네 51
6. 국회도서관 53
7. 정보공동체포럼 55
8. 진보네트워크 57
9. 예잔티 60
10. 적수네 동네 62
11. 요약 및 결과분석 64


Ⅴ. 사례연구를 통해본 상업적 컨텐츠와 비상업적 컨텐츠의 특성 66

1. 컨텐츠의 구성주체 68
2. 컨텐츠의 구성동기 70
3. 컨텐츠의 구성과정 72
4. 컨텐츠의 구성분야 73
5. 컨텐츠와 커뮤니티 75
6. 컨텐츠의 유료화 추세 76

Ⅵ. 결 론 80

참 고 문 헌 85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지금까지 인류는 수많은 기술들을 개발해내고 산업적으로 활용해 왔다. 증기기관, 내연기관, 전기, 철도, 전화, TV, 반도체 등 수많은 기술들이 출현하면서 세상을 변화시켰다. 이 기술들은 인류의 생활 속에 서서히 파고들면서 사람들의 생활과 경제 활동을 바꾸어 놓았다. 기술이 우리의 경제와 생활을 변화시키는 속도와 폭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인터넷은 단연 돋보인다. 그 어떤 기술도 인터넷처럼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빠른 속도로 대중화된 적이 없었고, 생활과 경제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응용된 적이 없었다.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인터넷은 대학생, 연구원 등 일부 전문가들의 전유물에 불과했다. 접속에 필요한 네크워크용 컴퓨터의 보급률이 낮았고, 이용방법 자체가 매우 까다로워 일반인들이 쉽게 인터넷에 다가가지 못했다. 이런 추세 속에서 1990년 상업적 이용이 허용되고, 또 멀티미디어 정보매개 시스템인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 등장하자, 인터넷은 세계 정보혁명의 최대 실험장으로 변모했다. 1994년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지 불과 6년이 지난 지금, 전세계 3억 2,70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인구의 40%에 달하는 1,640만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스탠리(Morgan Stanley)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내 라디오 보급이 5,000만 가구에 이르는 데 약 38년이 걸렸다고 한다. 반면 텔레비젼은 13년이 걸렸고, 케이블TV는 약 10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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