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규제론] SSM 규제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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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약 >
I. 서
II. 규제법안 및 현황
1. SSM 법안의 내용
2. 현황
Ⅲ. 이해관계자들
1. SSM의 입장
2. 중소영세상인의 입장
3. 소비자
IV. 일본의 사례
1. 대규모소매점포법 및 대점입지법
2. 시사점 및 함의
V. SSM규제에 관한 분석
1. 진입규제의 폐해
2. 사회후생계산 오류의 위험-현재가치법을 중심으로
3. 한국의 특수성
VI. 규제의 필요성
1. 경제적 측면
2. 효율적인 시장과 국가의 역할
Ⅶ. 제언 및 결론
1. 목적의 재확립-시장의 효율성(경쟁)과 시장실패(경제력집중현상) 동시 고려
2. 점감적인 진입규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Ⅲ. 이해관계자들

1. SSM의 입장
대형유통업체들은 대형마트 시장의 과포화 및 부지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새로운 유통시장 활로로써 SSM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SSM을 운영하는 주요 기업으로는 GS, 롯데, 신세계, 삼성 등 이 있다. 특히 2008년 이후로 급속도로 점포를 확장함에 따라 매출액은 급격히 증가하였고 시장점유율 또한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 아래 표를 보면 빅3 SSM(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슈퍼, GS슈퍼)의 총 점포수의 경우 2008년에는 325개에서 2010년 10월 기준 640개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고, 매출액 면에서는 2008년 1조 8817억에서 2009년에는 2조 5426억으로 역시 2배 이상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대기업이 단기간에 SSM시장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는기존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의 유통망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시장 진입을 할 수 있고이미 소비자들은 대형마트의 브랜드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SSM 측은 그들의 진입이 유통시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및 효과로써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지역 상권에서의 고용효과가 높기 때문에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SSM 진출에 따른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한다. 그래서 이들은 SSM 규제가 오히려 소비자의 선택권과 자신들의 기업 활동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출처: 지식경제부 국회 제출 자료 및 금융감독원
2. 중소영세상인의 입장
최근 SSM규제가 통과되기 전까지 기존 영세상인들은 SSM 개점에 따른 피해를 염려하여 각 지역 및 동네에서 SSM 규제법안 통과 및 사업조정제도의 준수를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거나 대기업의 기습개점을 감시하기 위해 불침번을 서는 등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투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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